김승옥의 ‘서울 1964년 겨울’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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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9 2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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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면 독자의 입장에서는 대상과 독자의 거리가 1인칭 주인공 시점이 가장 멀고 3인칭 관찰자 시점이 가장 가깝게 느껴진다.
② 거리의 정도
<서술자-대상-독자>의 관계에서 대상을 중심으로 보았을 때 1인칭 주인공 시점은 서술자가 곧 주인공이므로 서술자-대상의 거리가 거의 없고 전지적 작가 시점도 가까우며 반대로 3인칭 관찰자 시점은 멀다.
이 레포트는 `김승옥`저술 「서울, 1964년 겨울」책을 읽고 기술한 감상문입니다. 필요하신분에게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되며, 다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거리 , 김승옥의 ‘서울 1964년 겨울’을 읽고...감상서평레포트 ,
이 레포트(report) 는 `김승옥`저술 「서울, 1964년 겨울」책을 읽고 기술한 感想文입니다.
③ 말하기(telling)와 보여주기(showing)의 거리
독자의 입장에서 볼 때 말하기는 멀게 느껴지고 보여주기는 가깝게 느껴진다.
㉡ 독자와 작품 사이의 심적(心的). 미적(美的) 거리이다. 필요하신분에게 많은 도움이 되시리라 생각되며, 다들 좋은 점수 받으시길 바랍니다. 말하기는 서술자에 의한 요약적 서술인 반면 보여주기는 서술자가 배제되고 대상이 직접 제시되기 때문이다
④ 결과 : 거리를 조정함으로써 박진감, 사실감, 객관적 느낌 등이 조절된다
서울 1964년에서는 세 사람이 선술집에서 만나 이야기를 나누는 줄거리를 갖고 있습니다. 그런데 이 선술집은 서로 모르고 지내던 세 사람이 만나게 되는 장소이고, 이것은 서울과 같은 대도시에서 우리는 서로가 서로를 모르면서도 공존하는, …(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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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간단한 줄거리 요약과 감상이 포함되었습니다. 간단한 줄거리 요약과 감상이 포함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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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승옥의 ‘서울 1964년 겨울’을 읽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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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리(距離, distance)
(1) 槪念
㉠ 거리란 작가(서술자)와 독자, 작가(서술자)와 작중 인물, 작중 인물과 독자 사이의 거리를 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