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학습이론(理論) 槪念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30 11:07본문
Download : 교수학습이론 개념_1111608.hwp
▣ 간헐적 강화(intermittent reinforcement)
부분강화,조건 형성 과정중 강화자극을 어떤 규칙에 의하여 제시함으로써 조건형성의 속도와 후속하는 소멸의 속도를 높이거나 줄이거나 하는 實驗(실험) 절차. 강화 자극 제시의 규칙은 일정한 수의 reaction response의 발생과 일정한 시간의 경과에 따르며, 그 규칙에 따라 조건형성에 의한 reaction response의 강도가 특징적인 곡선을 그린다. 순행간섭은 우리가 컴퓨터 용어를 외울 때 DOT, DPI, CPI 등의 학습에서 비슷한 용어의 중복이 이전에 기억된 내용을 회상시키는데 방해로 작용하는데서 그 예를 찾을 수 있따 즉 DPI를 기억하려는데 새로 학습한 DOT, CPI 등이 간섭을 일으켜 기억하지 못하는 경우이다. 이와같은 방법을 사용하더라도 매번 강화가 주어지는 경우와 비교해 볼 때 큰 차이없이 학습이 진행될 뿐만 아니라 오히려 소거저항이 큰 것이 특징이다.
레포트/공학기술
순서
교수학습이론(理論)槪念22






교수학습이론(理論) 槪念
▣ 간섭설(interference)
망각현상을 說明(설명) 하는 한 theory . 대뇌 피질부에 장기 기억된 정보가 그 뒤의 새로운 학습을 방해하는 역행간섭과, 새로운 학습이 일어나 이미 기억된 것의 재생을 방해하는 순행간섭이 있따 이 theory 은 망각을 두 학습의 점진적 제지 또는 소급 제지 등 억제적 상호작용의 한 표출로 보는 견해이다.
부분강화라고도 하며 조건화 된 후 일정한 자극에 대하여 reaction response할 때마다 강화물을 제시하는 것이 아니라 가끔씩 강화물을 제시하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고전적 조건화나 도구적 조건화 뿐만 아니라 추측학습과 같은 사태에서도 흔히 볼 수 있는 현상이다. 1930년대에 험프리 등에 의하여 발견된 이후 theory 으로 說明(설명) 하기 곤란한 현상으로써 흥미를 끌었으나 說明(설명) 을 위한 몇가지 가설도 나와있따 강화율, 강화수, 강화량, 강화, 비강화의 패턴,…(투비컨티뉴드 )
Download : 교수학습이론 개념_1111608.hwp( 18 )
교수학습이론개념22 , 교수학습이론 개념공학기술레포트 ,
설명
,공학기술,레포트
다. 역행간섭의 예는 이름을 기억할 때 `이동주`를 `이동조`라고 우연히 기억했다고 하자, 이후 새로운 재생상황에서도 `이동조`로 인출되는 경우가 많은데 이것은 잘못 기억된 것이 의도하는 기억을 방해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