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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트만의 신앙적 실존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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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0 00: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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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화적 세계에 있든, 과학과 정보사회에 있든 신에 대한 물음은 언제나... , 불트만의 신앙적 실존 이해인문사회레포트 ,



다.

그렇다면 결국 신학은 인간의 인식과 사고 구조로는 파악이 불가능한 신에 대한 인간의 작업이기에 한계를 지닐 수밖에 없으며, 더 나아가서 인간이 필요로 하고 요청하는 것에 대해 명쾌한 해답이 주어질 수 없는 것이다.
설명


문제 제기와 연구 목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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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트만의 신앙적 실존 이해


,인문사회,레포트

Ⅰ. 서론1

1. 문제 제기와 연구 목적1
2. 연구 방법 및 범위3

Ⅱ. 바울의 인간학에 대한 불트만의 신학적 전제들5

1. 불트만과 하이데거의 관계5
1) 불트만의 학문적 배경과 하이데거와의 만남5
2) 불트만의 신앙적 실존과 하이데거의 실존분석의 연관성10
3) 불트만의 신학적 인간이해와 하이데거의 철학적 인간이해의 분기점23

2. 신학과 인간학의 관계32
1) ‘전적 타자’로서의 하느님 槪念33
2) 주?객 도식을 극복한 ‘신학’(Theologia)이라는 말의 참된 의미36
3) 신학의 토대로서의 인간학43

3. 바울의 인간학에 대한 예비적 기초 분석45

Ⅲ. 인간 실존의 형식적 구조49

1. 몸의 토대로서의 혼?영49
1) ‘혼’(ψυχ?, soul)49
2) ‘영’(πνε?μα, spirit)51

2. 몸의 토대로서의 이성?양심?마음52
1) ‘이성’(νο??, mind)52
2) ‘양심’(συνε?δησι?, conscience)53
3) ‘마음’(καρδ?α, heart)55

3. 실존으로서의 몸57
1) ‘몸’(σ?μα, body)의 槪念57
2) 인간 자신에 대한 몸의 이중적 관계57
3) 인간 실존의 형식적 구조에 대한 結論적 고찰59

Ⅳ. 신앙적 실존의 비본래적 구조61

1. 죄의 토대로서의 세계63
1) ‘세계’(κοσμο?, world)의 槪念63
2) 종말론적 槪念으로서의 ‘이 세계’(? κοσμο? ο?το?)64

2. 죄의 토대로서의 육66
1) ‘육’(σ?ρξ, flesh)의 槪念66
2) ‘육 안에’(?ν σαρκ?)67
3) ‘육에 따른’(κατ? σ?ρκα) 삶과 죄의 관계69

3. 비본래적인 신앙적 실존의 양태로서의 죄72
1) ‘죄’(?μαρτ?α, sin)의 결과로서의 죽음72
2) 상속죄로서의 원죄와 죄의 보편성으로서의 원죄73
3) 단수로서의 죄와 복수로서의 죄들75

Ⅴ. 신앙적 실존의 본래적 구조78

1. 신앙의 근거로서의 ‘하느님의 의(u)’(δικαιοσ?νη το? θεο?)78
1) 유대인에게 있어서 법정적?종말론적 槪念으로서의 의(u)80
2) 바울에게 있어서 현재적 실재로서의 의(u)81
3) ‘하느님의 의(u)’로서의 의(u)83

2. 신앙의 근거로서의 ‘하느님의 은혜’(κ?ρι? το? θεο?)87
1) 사건으로서의 하느님의 은혜87
2) 구원 사건으로서의 그리스도의 십자가와 부활88

3. 본래적인 신앙적 실존의 양태로서의 신앙93
1) ‘신앙’(π?στι?)의 의미93
2) ‘~안에서의 신앙’(faith in)의 characteristic(특성)95
3) 신앙 안에서의 삶101


Ⅵ.結論104


참고 문헌109

문제 제기와 연구 목적

신학은 신(v)에 관한 담론이다. 이러한 입장에서 본 논문은 인간에 관해 살펴보고자 한다. 신화적 세계에 있든, 과학과 정보사회에 있든 신에 대한 물음은 언제나 변함없이 물어져 왔고, 앞으로도 끊임없이 물어져야만 하는 주제이다. 따라서 신학은 정답없는 끊임없는 물음의 연속이며 옳음을 추구하는 과정 중에 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신화적 세계에 있든, 과학과 정보사회에 있든 신에 대한 물음은 언제나...

문제 제기와 연구 목적 신학은 신(v)에 관한 담론이다. 그런데 이러한 신학에 대해 카우프만(Gorden D. Kaufmann)은 다음과 같이 정의(定義)하고 있다아

신학은 인간의 작업이며 언제나 그래왔다. 인간에 대상으로하여는 다양한 이해가 있을 수 있다아 그리고 어느 입장을 취하느냐에 따라 서로 상반된-예를 들면 성악설이냐 성선설이냐, 신화관이냐 과학관이냐, 진화론이냐 창조론이냐-입장을 취하게 되며, 전혀 다른 인간 이…(생략(省略))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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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신학은 신(v)에 관한 담론이다. 이러한 물음 속에서 얻어진 답변을 통해 삶의 의미와 방향을 찾고자 하는 것이 인간의 본성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 . . 그러므로 우리의 신학 작업은 오로지 우리에게 주어진 능력에 근거해서 우리가 할 수 있는 일을 통해서만 이해되어져야 한다. 신학은 인간이 만들고 고안한 용어들과 槪念들을 사용하며, 인간이 명상하고, 추론하고, 말하고, 쓰고 읽는 과정을 통하여 수행되는 것이다.
이와 같이 신학이 인간에 의한 작업인 이상 우리는 인간에 관한 물음을 던질 수밖에 없고, 인간에 대한 올바른 이해가 있어야만 신학의 방향성이 올바로 정위(��될 수 있으리라고 보는 것이 필자의 소견이다. 만일 신학 작업을 통해 인간에게 정답이 주어질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은 오만과 아집, 자기 기만에 지나지 않을 것이다. 신학은 인간의 歷史(역사)적 사건들과 경험들에 근거한 것이고 그것들을 해석하는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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