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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아동복지의 발전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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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8 02: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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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러나 제2차 세계대전 말기의 극심한 어려움 때문에 日本 은 제대로 구호활동을 펴지 못하였으므로 사실상 조선 총독부 구호령은 명목적인 것에 불과하였다.
1944년에는 조선총독부 구호령이라는 법령이 제정되었는데 이 법령에서는 생활이 빈곤한 임산부와 13세 이하의 아동을 대상으로 가택구호를 원칙으로 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가택구호가 불가능하거나 부적당하다고 인정되는 경우에는 개인가정에 위탁하거나 구호시설에 수용할 수 있도록 조치하였다. 전근대 사회에서는 민생구휼의 책임이 국왕에게 있음을 뜻하는 책기론에 입각한 강력한 왕도정치에 의해 아동보호가 실행되었고 근대 식민지 시기에 민간을 중심으로한 아동복지 실천은 세계사적인 관점에서도 뒤지지 않는 것이라고 한다. , 우리나라 아동복지의 발전사인문사회레포트 ,

Ⅰ. 서론

Ⅱ. 근대이전 한국의 아동복지
1. 고려시대 이전
2. 조선시대

Ⅲ. 근대 한국의 아동복지
1. 19세기말에서 대한제국기까지
2. 식민지 시대의 아동복지

Ⅳ. 현대 한국의 아동복지

Ⅴ. conclusion

어린이날은 1922년 천도교소년회가 창립 1주년을 맞은 5월 1일로 선포되어 정식으로 다음해 1923년부터 실시되었다.

Ⅳ. 현대 한국의 아동복지

1945년 광복 후 미군정이 처음 되었고 당시의 혼란스런 사회상황에서 이재민, 월남피난민으로 인해 빈곤가정의(定義) 영·유아들이 대거 발생하였다. 따라서 아래에서는 우리나라 아동복지의 발전사를 근대이전과 근대, 현대사회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우리나라 아동복지의 발전사를 살펴보면 고대로부터 아동복지에 대한 장치가 있었고 선진국의 아동복지를 능가하는 제도와 실천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1930년대에 들어서면서부터 각 지방에 보육원을 비롯한 사회복지시설을 설립하기 처음 하여 1939년에는 60개의 시설이 전국적으로 설치되었다. 이 밖에도 잡지 「어린이」의 창간과 색동회와 같은 아동문제 연구단체를 만들어 식민지 전역으로 아동 운동의 범위를 넓혀 갔다. 당시 이들이 생각한 아동 활동의 중심은 “놀이”였으며 기관지 「어린이」에도 어린이들 간의 소식, 작문, 동요동화, 소년소설 등을 실었다. 따라서 아래에서는 우리나라 아동복지의 발전사를 근대이전과 근대, 현대사회로 나누어 살펴보고자 한다. 「어린이」는 1934년까지 12년간 122호를 발행, 문자 그대로 ‘소년운동’을 실천하는 장이었으며 한국 아동문학의 발전에도 기여했다.
천도교의 소년운동이나 기독교의 아동보호사업 등으로 주도권을 잃은 총독부는 1920년대 말부터 대대적인 아동애호 운동으로 보이게 된다 아동애호 운동은 1930년대 식민지 사회사업에서 노촌사회사업과 함께 두 중심 축을 이루었으며 이는 자생적인 인가활동을 한편으로 억압하면서 전개된 것이었다. 또한 서양의 감리교 선교사들에 의해 1921년 개관한 태화사회관은 아동보건과 사회사업을 전개하였다. 미군정은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는 데 조직적·재정적으로 빈약한 상태였고 민간과 지역유지의 후원단체를 통한 자발적 활동을 추진…(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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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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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아동복지의 발전사를 살펴보면 고대로부터 아동복지에 대한 장치가 있었고 선진국의 아동복지를 능가하는 제도와 실천이 있었음을 알 수 있다. 전근대 사회에서는 민생구휼의 책임이 국왕에게 있음을 뜻하는 책기론에 입각한 강력한 왕도정치에 의해 아동보호가 실행되었고 근대 식민지 시기에 민간을 중심으로한 아동복지 실천은 세계사적인 관점에서도 뒤지지 않는 것이라고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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