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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과정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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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1 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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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교육체제는 소외된 노동의 업무수행에서 요구하는 개인적 발달의 유형을 결정한다. 이 理論은 자본주의 사회의 생산관계가 학교교육에 반영되어 자본주의 사회에서 요구하는 가치. 규범. 퍼스낼리티를 학생들에게 은연 중에 내면화 시킴으로써 자본주의의 구조적 모순과 심화된 불평등을 정당화하여 체제유지에 기여한다고 하였다. Bowles, Gintis는 학교교육의 불평등한 기능을 대응理論을 통해 설명(explanation)한다. Althusser는 학교교육은 생산수단의 변형과 노동에 요구되는 필요한 지식을 전달하고, 생산에서 요구되는 훈련을 전달한다고 했다. 文化(culture) 적 재생산론은 지배사회 계층은 학교교육을 통해 文化(culture) 자본을 이용하여 사회의 구조적 모순과 불평등을 합법화하여 그들의 지위적 특권을 은밀히 재생산 하며, 계층간의 불평등을 공고히 한다고 하였다. 그리고 Bowl…(省略)



다. 즉 자본주의 사회관계와 공장체제와의 대응을 통하여 자본주의 사회의 노동의 사회적 분화를 재생산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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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내용에 대한 사회학적 논의의 약점을 논하라

재생산론은 경제적 재생산론과 文化(culture) 적 재생산론이 있다아 경제적 재생산론은 학교교육은 자본주의의 구조적 불평등을 정당화 합법법하는 기능을 하여 자본주의 사회의 구조적 모순에서 파생된 계층간의 위계화를 심화, 고착화시키는데 기여한다고 하였다.
경제적 재생산론에서는 자본주의는 불평등한 구조로 되어 있고, 자본주의 지배계급은 자본주의 경제의 모순을 은폐하고 불평등한 구조를 정당화하며 존속유지시키기 위하여 학교교육을 이용했다고 한다. Hogan은 학교교육의 기능을 학교교육은 개인을 불평등한 경제적 지위에 할당하는 개방적이고 객관적인 능력주의 메카니즘을 제공함으로써 경제적 불평등을 합법화하며, 하위계층 분절을 유도하는 계층화된 의식을 포함하여 사회질서의 재생산을 유도하는 각종 의식을 재생산한다고 하였다. 따라서 학교교육은 자본주의 사회의 구조적 모순과 거기에서 파생되어 온 경제적 불평등을 반영하여 자본주의 사회의 계층 위계화를 은밀히 공고히 하는 기능을 담당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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