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능력개발평가의‘근본적 취지’를 살린 교원능력개발 평가의‘보완 pl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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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13 17:57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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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통령자문 교육인적자원정책위원회가 마련한 「교육비전 2002(1998)」, 「교육발전 5개년 계획(1999)」에서 ‘교원평가제도 改善(개선) 대책’ 등이 제시되었다.(2004.2.2)`고 천명하면서 교원평가 도입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교요인사제도 혁신 대책 수립을 위한 공청회`(2004.4.23)가 당일 전교조의 반대 집회와 물리적인 저지로 결국 무산되기도 했다(한겨레 2004.04.23). 교원…(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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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능력개발평가의‘근본적 취지’를 살린 교원능력개발 평가의‘보완 pl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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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원능력개발평가의‘근본적 취지’를 살린 교원능력개발 평가의‘보완 plan’
레포트/사범교육
다.(2012학년도 교원능력개발평가 개요)’라고 그 실시목적을 말한다. 교육부는 교원능력개발평가를 ‘교원의 교육활동 전반에 대한 전문성을 진단하고 그 결과에 따른 능력개발을 지원할 목적으로 실시한다. 기존의 근무성적평가제에서는 실질적으로 다루지 못했던 교사의 능력개발, 전문성 신장 등의 내용을 포함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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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Ⅰ. 도입
1. 교원능력개발평가의 근본적 취지
교원의 전문성 개발을 위해서 실시되고 있는 교원능력개발 평가는 교육의 질을 높이기 위한 시도 중 하나이다.1) 근무성적 평가제도는 전문성 신장 유도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을 학계로부터 계속 받아왔다. 따라서 평가의 취지는 결과를 활용해 연수와 자기개발을 통해서 지속적인 능력개발을 유도하는 것이다. 교원을 육성하기위한 정책은 문민government 의 「신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교육개혁대책(세칭 2005.31 교육개혁 대책`, 1995. 5. 31)」에서의 제안을 처음 으로 지속적으로 제기되어왔다.) 정책적으로 교원평가제의 논의를 처음 한 시기는 2004년이다. 공정하고 타당한 평가 실시를 통해서 교원스스로 자신의 교육활동 전반을 검토하고 analysis(분석)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그 목적이다. 안병영 교육부총리가 `공교육의 원천인 교원의 자질 향상을 위해서 교사들이 좀 더 긴장하고 교육활동을 할 수 있도록 교직과 학교에 경쟁체제를 도입하겠다.
2. 교원능력개발평가의 추진배경
교원능력평가제의 추진배경은 인사관리에만 치중한 근무성적평가제도의 문제로부터 처음 했다. 그 후로 2년간의 제도도입 과정에서 여러 반발과 논의로 어려움을 겪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