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정치행정체제의 구조 - 국가주의 모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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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09-29 19:02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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歷史(역사)적으로, 국민이 필요로 하는 여러 서비스를 제공한다는 섭리국가를 경험한 것도 이러한 개념(槪念)형성에 일조하였을 것으로 생각한다. 유권자와 선출된 대표자와의 관계라는 측면에서도 인민주권은 후자가 전자를 직접 대표하며 소환할 수 있는 것으로 보는 강제적 위임으로 보는 반면, 국가주권은 후자가 전자만을 대표하는 단순한 관계가 아니고 이를 초월하여 독립적으로 `국가 전체`를 대표하는 대표적 위임을 의미하는 것으로 본다.
국민 전체를 대표하는 대표적 위임을 받은 국가는 국민의 공동체 생활의 중심에 위치하여 point적인 역할을 수행한다.
예컨대, 교육의 원칙은 공사교육 공존의 원칙, 무상공교육의 원칙, 공교육에서 종교배제의 원칙 등으로 확립되어 있다 3) 공사교육의 공존은 원칙에 불과하며 실제로 공교육이 중심이 된다 그나마 존재하는 사립학교도 순수한 민간이 설립한 것이 아니라 카톨릭 교회가 세운 것이 거의 대부분이다. 제5공화국이 들어서고 난 후 이른바 `1967년의 개혁`이 이루어져, 종래의 사회보장제도에 대한 대폭적인 개혁이 단행되었다.
유럽의 사회주의적 사상은 국가가 사회보장제도를 통해서 인간적인 사회를 만드는 것을 당연시한다. 구체적으로 사회복지 SOC 교육 등 각종 공공서비스 제공은 물론이고, 분쟁소지가 있는 문제 등에는 항상 국가가 관여한다. 즉, `국가`없는 프랑스란 존재할 수 없다. 공교육을 중심으로 한다는 측면에서 프랑스는 국가가 생후 3개월부터 다니는 탁아소부터 대학까지 돈 한 푼 안들이고 공부할 수 있는 무료 교육제도를 실시하고 있다 사회복지제도도 프랑스의 국가공동체 중심적 사고를 엿볼 수 있는 것이다. 프랑스 사회보장제도의 골격은 1945-46년에 거의 확립되었다.
프랑스 정치행정체제의 구조 - 국가주의 모델
1) 공공부문의 비중 확장
`프랑스 인권선언`은 루소의 사회 계약론에서 사용되는 `인민주권`과 대조되는 개념(槪念)으로써 `국가주권`이란 개념(槪念)을 사용한다. 종래 재정을 총괄하인 전국사회insurance기금을 대신하여 질병insurance기금, 노령insurance기금, 가족…(ski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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