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학학습 심리학 ― 피아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09-28 21:57
본문
Download : 수학학습 심리학 ― 피아제.hwp
필요하신 분에게 많은 참고가 되리라 생각하며, 항상 행복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
설명
순서
Download : 수학학습 심리학 ― 피아제.hwp( 73 )




수학학습 심리학 ― 피아제
1. 피아제(Piaget)가 말한 사고의 기본적 경향
2. 인지발달 단계
3. 수학적 정이 에 관한 보존 정이 발달 수준
1) 분류 : 대상들을 여러 범주로 묶는 것.
2) 수의 보존성
3) 기하 정이 experiment(실험)의 예
4) 막대 구부리기 experiment(실험)
4. 피아제의 교육적 원리
5. Piaget에 대한 비판
4) 막대 구부리기 experiment(실험)
―막대의 재료, 길이, 두께, 횡단면의 형태 등의 변인들을 독립적으로 고려하여 어떤 조건하에서 막대의 끝이 수조의 물에 닿을 정도로 구부러질 것인가를 예상하는 experiment(실험).
형식적 조작의 특징을 가진 사고의 형태를 필요로 함←모든 가능한 결합의 정신적 구성& 결합의 결과 가정& 가정이 평가를 위한 설명(說明)이나 experiment(실험) 고안
☆ 피아제의 보존정이 발달수준에 관한 experiment(실험) 연구 결과 종합
·보존성은 일정한 순차성을 지니고 하나의 위계적인 체계에 의해 발달함
·보존정이 발달수준에 관한 내용은 초등학교 수학과 교육과정이 학년별 내용수준을 결정하는 시사점이 될 수 있음
4. 피아제의 교육적 원리
① 구성적 학습 : “이해한다는 것은 자기 스스로 만들어 내기 위해서 창안하는 것이다. 구성적 학습에는 정이 의 옳고 그름을 밝혀내려는 시도와 해결 방법 작용에 대한 검사가 포함되며 시도의 결과에 따라 피드백 제공 여부가 결정된다
② 구체적 표상 : 언어화가 이해를 보장하지 못하고, 이해는 언어화에 의존하지 않는다.
피아제의 수학적 개념에 관한 보존에 대한 개념의 발달 수준에 관한 실험내용과 결과를 요약 정리했습니다. 필요하신 분에게 많은 참고가 되리라 생각하며, 항상 행복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 ^^ , 수학학습 심리학 ― 피아제인문사회레포트 ,
,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피아제의 수학적 관념에 관한 보존에 대한 관념의 발달 수준에 관한 실험내용과 결과를 요약 정리(arrangement)했습니다. 언어적 형태로 제시한 교육은, 특히 사고 구조의 재구성을 필요로 하는 새로운 정이 을 가르칠 때 실패하게 될 것이다.
④ 임상적 상호작용으로서의 수업 : Piaget의 연구는 특별한 종류의 면담 기법에 기초하여 이루어지며, 임상 experiment(실험) 안에서 표출되는 아동의 언어적 reaction 과 신체적인 행동은 그것이 experiment(실험)상 기대했던 내용과 일치하든 일치하지 않든, 각각의 아동들이 현재 이해하고 사고하는 과정을 추론할 수 있는 자료(data)를 제공하기 때문에 교육과정에 있어 아이들의 개별적 이해도와 능력상의 위치를 파악…(투비컨티뉴드 )
다.
③ 학습을 위한 사회적 環境(환경) : 사회적 環境(환경)은 학습자로 하여금 오래된 정이 과 구조를 포기하고 새로운 정이 과 구조를 형성하도록 자극하는 두 번째 종류의 피드백을 제공한다. 아동들의 학습은 인지적 project에 대하여 동료들과 상호 작용할 수 있는 사회적 環境(환경)과 기회에 상당한 정도로 의존한다.”
학습은 학습자에 의한(아동의 노력), 특별한 종류의 활동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