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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시와 신화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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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5 14: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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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열규에 의하면, 한국신화의 중요한 일면은 그것이 각종 통課題의에 대응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즉, 자기갱신이라는 상징적 의미를 보여준다.
1. 신화와 통課題의, 그리고 「재생」 모티프
제의학파는 신화가 제의의 <구술적 상관물>임을 주장한다. 더구나 <재생> 모티프는 그 분포양상이 여러 신화에서 다양하고 한국신화에서도 그 역할의 중요성이 지적되기에 신화와의 관련 아래서 작품을 이해하는 것을 피할수 없다.,인문사회,레포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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현대시와 신화의 관계

신화와 신화 이후의 문학적 유산에서 되풀이해서 나타나는 <재생> 모티프의 시현양상을 현대시를 중심으로 살핌과 아울러 그것이 함축하고 있는 본질적 의미를 알아보기 위해 개별적인 작품들 사이에 존재하는 유사성과 일반성에 집착하는 원형비평가들의 태도를 일단 가치 있는 것으로 받아들이면서 출발한다.
우리 신화에서도 재생 모티프가 투영되어 보여지는데, 단군신화에서 보이는 웅녀의 입굴을 성년제의에 임한 단절…(투비컨티뉴드 )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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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 <재생>모티프의 시현양상
이글에서의 <재생>은 삶의 다른 국면으로 옮겨가는 모든 이행을 뜻하는 폭넓은 관념으로 사용하지만, 그것은 자기갱신과 같은 긍정적인 차원으로의 이행을 의미하는 것으로 쓰이게 된다된다. 새로운 세계로 이행하기 위해서 낡은것, 혹은 현재의 것은 멸각되어야 하며 그러한 자기파괴를 통해서야 비로소 새로운 존재로 태어날 수 있다 그러므로 모든 통課題의에 기본적으로 존재하는 것이 <죽음과 재생>이다. 원형비평가들은, 개별적인 작품들을 전체의 문학이라는 展望(전망) 아래서 바라볼 수 있도록 하는 보편적인 어떤 요소를 신화에서 발견한다. 구체적으로 연출된 인간행위인 제의가 신화에 투영되어 있으며, 신화 이후의 모든 문학적 유산에도 그러한 흔적이 나타난다는 견해이다. 그들은 신화는 모든 문학적 유산에 구조원리로 작용하며, 모든 문학작품은 신화를 전위로 하기에 문학작품의 연구는 신화와의 관련 아래서 행해질 수밖에 없다 한다. 모든 재생은 죽음에 의해 진행되며 그러나 그러한 죽음은 종국적인 것이 아니라 새로운 탄생의 씨앗이 된다는 관념을 통課題의는 보여준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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