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B Tylor와 J.G Frazer의 종교 理論에 대한 토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6 19:46
본문
Download : EB Tylor와 JG Frazer의 종교 이론에 대한 토론.hwp
이것을 그는 ‘잔존물(Survivals)’이라는 槪念으로 설명(explanation)한다. 즉 미신, 기묘한 관습, 민속, 민간의술 등이 사회적 진화의 흐름속에서도 여전히 culture적 ‘찌꺼기(leftover)`로 남아있다는 것이다. 그것을 위해 민족지학은 사실을 수집, 분류, 비교하며, 발견한 것을 설명(explanation)하는 근본적 원리를 찾아 인간 culture의 유형, 법칙을 밝혀야 한다. 그것은 초자연적인 것을 논의에서 배제하는 것, 그리고 뭘러처럼 어원학 같은 특정 부분으로 모든 것을 설명(explanation)하려는 태도를 배제하는 것이다. E[1].BTylor와J.GFrazer , E.B Tylor와 J.G Frazer의 종교 이론에 대한 토론인문사회레포트 ,
E.B Tylor와 J.G Frazer의 종교 理論에 대한 토론
Download : EB Tylor와 JG Frazer의 종교 이론에 대한 토론.hwp( 86 )
다.
E[1].BTylor와J.GFrazer
타일러와 프레이저의 종교 理論에 대해 조사해보고 그에 바탕에 종교 理論에 대한 의문점과 문제 제시를 해본 data(資料)입니다. 그는 초기 인류가 당면한 ‘죽음’과 ‘꿈’의 문제에 대한 ‘야만인 철학자(Savage Philosopher)’의 고민에서 인격적 영혼, 정령의 槪念이 나왔으며, 이것이 자연으로 유비, 확대되었다고 설명(explanation)했다. 일정한 시기에만 적합한 어떤 실천이 진화의 흐름속에서 오래 남아있을 수 있는 것이다. 그러므로 「원시culture」로 대표되는 그의 연구는 ‘culture의 과학’을 표방한다. 그것을 주술에서 다신론으로, 그리…(drop)




타일러와 프레이저의 종교 이론에 대해 조사해보고 그에 바탕에 종교 이론에 대한 의문점과 문제 제시를 해본 자료입니다. 그런데 이 애니미즘은 고착되지 않고 성장, 발전한다. 타일러는 이 작업의 수행 속에서 모든 인간존재는 본질상 같으며, 특히 정신능력과 관련해서는 더욱 동일하다는 인류의 심리적 동일성과, culture는 반드시 열등한 것에서 우월한 것으로 발전하는 지적 진화, 진보의 유형을 갖는다는 점을 발견했다.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사회,레포트
순서
1. 요약
1) Tylor의 종교theory(이론)
타일러의 1차적 관심은 종교가 아니라 인간의 culture, 사회조직이었다.
이러한 입장에 따라 타일러는 모든 종교, culture에 통용될 수 있는 종교의 ‘최소한의 定義(정이)’를 “영적 존재에 대한 믿음”이라고 했다. 그러나 모든 culture, 모든 사물이 같은 속도로 진화하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종교의 본질을 설명(explanation)하려면 인류가 왜, 어떻게 영적 존재의 실재에 대한 믿음을 갖게 되었는가를 밝혀야 한다. 다시 말해 어떤 공동체나 culture는 반드시 지식과 믿음, 예술과 도덕, 도구와 기술, 언어, 법, 관습, 전설, 신화 등 여러 구성요소의 ‘총체’로서 이해해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