체험과 이야기꾼으로의 글쓰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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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6 00:4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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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 98년 복역을 마치고 처음 쓴 장편 「오래된 정원」은 생생한 옥중 체험을 바탕으로 구소련과 사회주의 몰락이후의 현 사회의 모습과 80년대 운동권들의 삶을 교차시키며 그 시대의 아픔을 잔잔하게 그리며, 사회를 바라보는 날카로운 통찰력을 보여주는 동시에 새로운 21世紀를 맞는 아련한 희망을 던져주는 역작이라 생각된다 그러한 ‘보듬음’, ‘화해’의 정서가 「손님」이라는 작품에서 또한 바탕을 이루고 있는 반면 그의 70년대 작품들은 한층 더 현실 문제에 민감하며 체험과 서사라는 황석영 작품의 큰 두 줄기를 잘 보여준다.”
이들의 이러한 무생물적 모습, 또는 무생물적으로 인식되어지는 상황속에서 새로 들어온 인부인 ‘동혁’은 점차 자신의 위치와 현실에 대한 인식을 발전시키는데 특히, 작업중에 다친 ‘목씨’의 식사를 …(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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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석영-체험과이야기꾼으로서의글쓰기
레포트/자연과학
다.
‘객지’, ‘한씨연대기’, ‘삼포가는 길’은 각각 황석영의 체험 - 공사판의 현장 경험, 한국전쟁시기 가족의 월남, 70년대 그가 보았던 산업화 이면의 농촌 풍경등 - 을 바탕으로 날카로운 현실인식과 서정성, 이야기꾼으로서의 서사성을 함께 담보해내고 있다
2. 객지, 한씨연대기, 삼포가는길
‘객지’는 운지 간척지 공사장을 배경으로 일용 노동자들의 사흘간의 쟁의가 실패로 돌아간 후 ‘신마이’들이 도착하는 것으로 스타트된다 70년대 산업개발이 한창이던 시기의 이들의 모습은 작품속에서 잘나타나 있는데 특히 현장소장의 말에 압축적으로 나타나고 있다
“ 소장의 눈에는 그들은 공사장의 제방이나 바윗돌, 바다나 개펄처럼 고정된 풍경의 일부분같이 느껴졌고, (중략) 착각에 지나지 않았으나, 사무실 창으로 내다보면 황토 언덕 위에 드문드문 지어진 흙집들과 그 주변에서 오물거리고 있는 인부들의 떼는 해변의 모래나 조개껍데기 같은 자연의 일부들처럼 보여졌었다. 체험과 이야기꾼으로의 글쓰기황석영-체험과이야기꾼으로서의글쓰기 , 체험과 이야기꾼으로의 글쓰기자연과학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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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작가 황석영
황석영은 우리 문단에 있어서 문학과 사회와의 관계, 문학의 사회 참여 등의 문제의식을 바탕으로 한, 이른바 리얼리즘 계열의 최선두에 선 작가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