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here.kr 율곡 > gohere6 | gohere.kr report

율곡 > gohere6

본문 바로가기

뒤로가기 gohere6

율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8 05:56

본문




Download : 율곡_2037003.hwp




부부간의 도리에 있어서는 지아비는 화(화)하여야 하되 의(의)로써 행하며, 지어미는 순(순)하되 바름으로써 지아비의 뜻을 이어받아 서로간에 예와 공경함을 읽지 않아야 한다하였다. 이토록 정해진 예를 최대한으로 잘 행하여야 효성이 지극하다 여겨졌나 보다. 고로 형제는 나[아]와 한 몸과 같으니 한 쪽만 편해서는 안될 것임을 강조하였다. 그리고 여성보다 남성 중심적인 내용이 아닌가 하는 생각도 해본다.

형제간의 도리를 일러주는 데 있어서 그들 간의 우애는 같은 부모를 사랑하는 마음에서 비롯된다 하여 설득력을 가진다.


율곡
레포트/인문사회






설명
율곡에 대한 글입니다. 오늘날에는 찾아 볼 수 없는 예(예)들이 대부분이고 그 당시에도 제대로 다 지키기 힘들지 않았나 싶다. 이외에도 이전의 습관을 버리기 위해선 삼가 근신해야 한다는 내용도 있는데 오늘날에 와서는 이해하기 힘든 부분이기도 하다.율곡 , 율곡인문사회레포트 ,

Download : 율곡_2037003.hwp( 37 )


다. 가족 관계에 따라, 성별에 따라, 처신하는 방법도 따로 정해져 있고 부모의 상(상)에는 먹는 것도 제한되어 지고, 곡(곡)을 하는 것도 정해진 시일 시간에 해야 한다. 이러듯 극진한 예를 산 사람도 아닌 죽은 사람을 위해 몇 개월, 몇 년간 행한다는 것을 볼 때 살아 생전 다하지 못한 예를 정성으로 다하려는 선조들의 정신을 엿볼 수 있다아
무릇 제사는 사랑과 공경으로 정성을 다하는 것을 위주로 한다하였는데 산재, 치재의 내용을 보니 자신의 몸가짐과 마음가짐을 올바르게 하고 제사를 받는 분에 대해 지극히 생각함이 보통의 정성으로 될 일이 아닌 듯 하다.




율곡
,인문사회,레포트



상제(상제)에 대한 가례(가례)는 지나치다 싶을 정도로 그 예가 엄하고 까다로운 것 같다. 자식이 조금씩 알기 처음 할 때부터 선(선)으로 인도할 것이며…(생략(省略))
순서

율곡_2037003_hwp_01.gif 율곡_2037003_hwp_02.gif 율곡_2037003_hwp_03.gif 율곡_2037003_hwp_04.gif 율곡_2037003_hwp_05.gif 율곡_2037003_hwp_06.gif

율곡에 대한 글입니다. 이를 통일시키기 위하여 제사의 예법을 기록하고 그림으로 만들어서 까지 보여주는 율곡의 세심한 노력이 엿보인다. 이미 돌아가신 어버이를 다시는 봉양할 수 없으므로, 그 다하지 못한 정성을 상사[상]는 물론이고 제사[제]에서 다하였음을 알 수 있다아 그 당시에도 제사의 풍속이 예에 어긋남이 많고 집집마다 같지 않았나 보다.
전체 12,558건 1 페이지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evga.co.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Copyright © gohere.kr. All rights reserved.
PC 버전으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