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과학] 교육철학과 사상 - 이황의 교육사상에 대해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1-15 08:30본문
Download : [사회과학] 교육철학과 사상 - 이황의 교육사상에 대해.hwp
이것이 하늘의 이치를 보존하는 것이다. 즉, 제자 자신이 이루는 것이다.
같은 맥락에서 이황이 바라본 교육의 근본은 많이 배워 과거에 합격해 출세하는 남을 위한 배움보다는 선한 인간의 본성을 회복하고 실현하여 최고의 도덕적 인격을 갖추게 하는 것이었다.
그의 교육목적은 첫째, 윤리적 목적이다. 즉 윤리적인 인간을 만들자는 것이다.
둘째, 성현자성적 목적이다. 한마디로 제자의 품성과 능력에 따라 가르칠 뿐, 성현이 되는 것은 제자의 진취적인 노력과 공부에 의한 것이다. 그러니까 한마디로 가르침은 하늘이 준 착한 성품을 따르도록 하는 것이다. 하늘이 인간에게 준 것이 성(性)이고, 성(性)을 따르는 것이 도(道)이고 도를 닦게 하는 것이 가르침이라고 했다. 즉, 벼슬하는 것을 반대하는 것은 아니지만 학문의 부차적인 목적으로 보았던 것이다.레포트/인문사회
교육철학과 사상 - 이황의 교육사상에 대해
조선시대 최고의 유학자이자 최고의 교육자라 칭송받는 이황. 이황의 교육사상에 대해 알아보자.
이황은 벼슬하기 보다 학문하는 데 더 큰 뜻을 두고 제자를 길러낸 교육자이다. 그 후 『시경』『주역』『주자대전』을 가르쳤다.
이황은 교육의 목적을 우주의 이치와 인간의 도리를 탐구하고 (지(知)를 쌓고) 덕을 쌓아 이 있는 바른 행동(행(行)을 통해 인격적으로 성숙하는 것이라고 보았다.
그의 교육과정은 어떠했을까
먼저 천자문을 통해 문자학 공부가 되면『효경』『소학』『가례』를 통하여 기초예절을 다지고 『대학』『논어』『맹자』『중용』사서를 익힌 후 『심경』『태극도설』을 익히게 했다. 치인적 목적= 사람들을 잘 이끌고 다스리는 훌륭한 관리를 양성하려는 목적이다. 특히 『심경부주』와 『심경』은 숙독을 권했다.
그는 교육하는 방법에서 무엇을 강조하였을까
…(생략(省略))
순서
설명
![[사회과학]%20교육철학과%20사상%20-%20이황의%20교육사상에%20대해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A%B5%90%EC%9C%A1%EC%B2%A0%ED%95%99%EA%B3%BC%20%EC%82%AC%EC%83%81%20-%20%EC%9D%B4%ED%99%A9%EC%9D%98%20%EA%B5%90%EC%9C%A1%EC%82%AC%EC%83%81%EC%97%90%20%EB%8C%80%ED%95%B4_hwp_01.gif)
![[사회과학]%20교육철학과%20사상%20-%20이황의%20교육사상에%20대해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A%B5%90%EC%9C%A1%EC%B2%A0%ED%95%99%EA%B3%BC%20%EC%82%AC%EC%83%81%20-%20%EC%9D%B4%ED%99%A9%EC%9D%98%20%EA%B5%90%EC%9C%A1%EC%82%AC%EC%83%81%EC%97%90%20%EB%8C%80%ED%95%B4_hwp_02.gif)
![[사회과학]%20교육철학과%20사상%20-%20이황의%20교육사상에%20대해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A%B5%90%EC%9C%A1%EC%B2%A0%ED%95%99%EA%B3%BC%20%EC%82%AC%EC%83%81%20-%20%EC%9D%B4%ED%99%A9%EC%9D%98%20%EA%B5%90%EC%9C%A1%EC%82%AC%EC%83%81%EC%97%90%20%EB%8C%80%ED%95%B4_hwp_03.gif)
![[사회과학]%20교육철학과%20사상%20-%20이황의%20교육사상에%20대해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82%AC%ED%9A%8C%EA%B3%BC%ED%95%99%5D%20%EA%B5%90%EC%9C%A1%EC%B2%A0%ED%95%99%EA%B3%BC%20%EC%82%AC%EC%83%81%20-%20%EC%9D%B4%ED%99%A9%EC%9D%98%20%EA%B5%90%EC%9C%A1%EC%82%AC%EC%83%81%EC%97%90%20%EB%8C%80%ED%95%B4_hwp_04.gif)
[사회과학] 교육철학과 사상 - 이황의 교육사상에 대해 , [사회과학] 교육철학과 사상 - 이황의 교육사상에 대해인문사회레포트 , 사회과학 교육철학과 사상 이황 교육사상 대해
Download : [사회과학] 교육철학과 사상 - 이황의 교육사상에 대해.hwp( 18 )
사회과학,교육철학과,사상,이황,교육사상,대해,인문사회,레포트
[사회과학] 교육철학과 사상 - 이황의 교육사상에 대해
[사회과학] 교육철학과 사상 - 이황의 교육사상에 대해
다.
셋째, 부차적 목적이다. 이로써 잘못된 학설에 빠지지 않도록 경계했다. 즉, 인격완성으로 보았다. 학문을 처음 배우는 초보자에게는 부귀영화에 대한 욕심을 버려 마음을 비워 편안하게 하며 정서를 즐겁게 하도록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