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사연구와 한국사교육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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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26 16:0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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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서언
2. 한국사연구와 ‘국사’의 거리
1) 교육目標(목표)의 측면
2) 교육내용의 측면
3. 한국사연구가 도와야 할 ‘국사’
1) 교육내용의 다양화
2) 變化와 연속성의 조율
3) 특수성과 보편성의 균형
4. 결어
2) 교육내용의 측면
내용의 문제로 넘어가 ‘국사’교육을 보면, 전통적으로 ‘국사’ 교수요목의 구성 기준이기도 한 이 혼합형식은 주로 전문history(역사) 학자들이 쓴 통사식 개설서에서 따온 것으로, 이와 같은 사실에 근거할 때 교수요목의 구조는 일단 연구성과와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고 할 수 있따 그러나 여기에도 한계는 있따 연대기나 왕조중심을 따르는 것은 history(역사) 학에서는 별 문제가 될 수 없을지 모르나 교수요목에서는 재고해야 할 대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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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사연구와 한국사교육론
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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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이와 같이 연구성과와 history(역사) 교육에 필요한 교수요목의 관계를 따질 때 연구성과의 결과를 교육의 내용으로 적합한 사실, 정의(定義) , 일반화로 제시하는 데에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다. 그리하여 교수요목 구성의 대안으로 혼합영, 주제중심형, 발전형등은 물론 구획형이나 역시대적인 구성까지도 시도하게 되었다. 교과서는 암기하여야 할 기본사실을 나열한 것이 아닌, 교육目標(목표)에 부합하고 학생들 활동을 보장하여 다양한 학습기회를 제공함으로써 history(역사) 적 사고…(skip)
한국사연구와한국사교육론1
다. 연구성과가 학습내용화하기 위해서는 선택이 불가피하고, 또 선택된 내용은 교육하기 쉽도록 묶어야 하기 때문이다
내용 선택의 경우, 연구성과에 근거한 history(역사) 학 본질에 기초한 요구와 교육적 배려가 포함된 선택표준이 제시되어야 하지만, 대부분의 경우 전문학자들은 history(역사) 적 기본사실이 중요하다고 주장하는 반면 history(역사) 교육자들은 기본사실의 전수라는 내용 중심의 획일적인 교육은 바람직하지 않다고 이의를 제기 한다.
history(역사) 적 사건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위로부터의 포괄적인 유형 또는 경향성 정의(定義) 의 활용과 밑으로부터의 이들을 뒷받침하는 구체적 사실 확인이 필요하다.
연구성과와 history(역사) 교육의 관계를 밝히는 데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 교과서의 문제이다.한국사연구와한국사교육론1 , 한국사연구와 한국사교육론인문사회레포트 ,
성심성의껏 작성한 보고서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본다면 연구성과는 history(역사) 학습의 기초를 제공한다는 점에 이의가 있을 수 없지만, 학교 history(역사) 교육의 학습내용이 되기 위해서는 history(역사) 의 성격에 대한 다른 해석과 학생들에 대한 심리적 사회적 배려, environment에 대한 고려 등 사실 제공의 외적 요소가 심도 있게 연구되어야 한다. 아무쪼록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