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와 식민주의 기억의 에로틱 정치학에 관한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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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관계에서는 한국인들은 근대성의 창조자, 참여자가 아니라 관객(spectator)이라는 한정된 위치로 밀려난다.
5. 식민주의 주술과 에로틱 풍수
일제 단맥설의 진원지로서 구총독부 건물은…(To be continued )
설명
다. 이러한 과정에서 현대 한국은 식민지 과거를 극복했다기보다는 日本 의 복사물이 되어왔다.
풍수와 식민주의 기억의 에로틱 정치학에 관한 연구에 대한 글입니다. 그는 식민적 근대성의 작동을 상품 물신주의에 비유하고 있다
`상품은 생산관계를 감추면서 욕망을 생산하는 마술적인 후광 혹은 황홀경을 구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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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러한 현상에 대해 최정무는 `식민적 근대성` 문제라고 지적하고 있다 즉, 한국인의 근대화는 `근대성없는 근대화` 달리 말하면 근대적 주체성이 결여된 황홀경 같은 그림자 근대화라는 것이다.`
여기서 한국의 식민적 근대성의 연약한 구조는 다음에 논의할 일제 식민government 가 취한 풍수정책과 그 주술적 결과 에 기인한다. 포스트모던 세계의 관객으로서 주체성이 발전한다면, 식민화된 한국인들의 근대화는 근대성 없는 근대화였다 할 수 있다 남한의 근대화는 물신화된 시각적, 물질적 근대성을 모방하는데 집중했으나 이는 이를 밑받침하는 하부구조까지 포함한 것은 아니었다. 지식생산이든 식민행정이든 간에 근대성의 시각적이고 물리적인 구체화가 일종의 마술을 걸어 표상되는 권력에 대한 욕망을 생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