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사회학] 다文化(culture) 교육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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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8 23:54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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타인과 타 culture에 대한 상대적인 가치를 수용하면서 자아와 자국 culture에 대한 비판적 성찰을 할 수 있도록 이끌어 주며, 스스로 행동의 주체로서 상황에 대처하고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준다는 점에서 다culture 교육은 매우 중요한 의의를 지닌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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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서
현재 한국에 있는 다문화 가구 수는 386,977 가구로 현재 그 수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원래 다culture교육은 미국과 같은 다민족 국가들이 경험하고 있는 이민족간의 갈등, 이민자들의 자국민으로의 통합, 해외주재 자국민의 동질성 유지 등을 위한 교육적 발상에서 스타트되었다. 이 때까지 우리나라의 교육은 경제발전을 위해 국가에 대한 개인의 희생정신을 정당화하기 위해 단일민족으로서의 우수성을 크게 강조해왔다. 다culture교육은 타culture 교육, culture간 교육, 또는 이(異)culture교육 등의 다양한 명칭으로 불린다.
교육사회학,다문화 교육
다. 그리고 현재 다문화 가정에 있는 아동들의 나이가 2008년 기준 고등학생이 2504명이고 중학생이 3672명, 초등학생이 18691명, 미취학 아동이 33140명으로 그 수가 기하 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현재 한국에 있는 다文化(culture) 가구 수는 386,977 가구로 현재 그 수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다. 그리고 현재 다文化(culture) 가정에 있는 아동들의 나이가 2008년 기준 고등학생이 2504명이고 중학생이 3672명, 초등학생이 18691명, 미취학 아동이 33140명으로 그 수가 기하 급수적으로 증가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설명
다culture교육이란 다양한 culture, 민족, 성, 그리고 사회계층과 학생들이 동등한 교육적 기회를 얻고, 긍정적인 culture교류 태도와 인식 그리고 행동을 발달시키도록 돕는 것을 目標(목표)를 가진 교육이다. 이런 추세로 보아 앞으로 학교교육에서 다文化(culture) 가정아이들이 차치하는 비중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함을 알 수 있으며 또한 이들이 앞으로 사회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질 것을 짐작할 수 있다. 이런 추세로 보아 앞으로 학교교육에서 다문화 가정아이들이 차치하는 비중이 기하급수적으로 증가함을 알 수 있으며 또한 이들이 앞으로 사회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질 것을 짐작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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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교육사회학] 다文化(culture) 교육의 이해
⑵ 다culture 교육의 의의
다culture 교육은 다양성에 대한 존중과 평등한 교육권의 보장을 모토로 하여 민주적 가치를 실현하려는 일련의 과정이라는 점에서 커다란 의미가 있으며, 나아가 교육의 대상이 아동 및 청소년이 될 경우 그 교육적 의의와 효능는 더욱 커지게 된다된다. 생애주기의 발달과정에서 볼 때, 자아정체감 형성의 과제課題를 안고 있는 청소년기는 이질적인 것에 대한 배타적 성향이 강하게 나타날 수 있고, 이로 인한 갈등적 상황은 더욱 심화될 수 있기 때문에 꼭 필요하다. 이러한 의식이 아직까지 교과서를 통해 어린 학생들에게 전달되어 잘못된 방향인 민족의 우월성으로 바뀌어 다culture가定義(정이) 학생들을 무시하고 어울리려하지 않는 현상이 현재 교육 현장에서 많이 발견되고 있다 이러한 것을 없애기 위해서 한국의 학생들이 다양한 culture를 올바르게 인식하고 다culture가定義(정이) 학생들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일 수 있는 교육이 필요하며 다culture가定義(정이) 학생들 또한 자신의 정체성을 찾고 한국의 교육에 따라갈 수 있도록 배려해주는 교육정책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먼저 현재 다culture교육의 상황을 살펴보도록 하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