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불평등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1 18:12본문
Download : 교육의불평등.hwp
하지만 이러한 교육기회의 평등은 우리나라 현대사회에서는 잘 이루어지지 않는다. 교육기회의 평등은 사회 구성원들에게 자신의 소득과 지위를 향상시킬 수 있는 가능성을 골고루 갖게 해주고, 보다 나은 삶의 구현으로 세대간 계층 상속을 억제하고, 교육의 결가에 따라 계층상의 배치를 재분배하게 된다 또한 사회·경제적으로 소외된 아동들이 교육을 통해 그들의 능력을 개발함으로써 이를 통해 사회 발전 및 사회정이 실현에 이바지할 수 있다는 것이다. 교육에 있어서 불평등을 보는 관점은 크게 세 가지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첫째는 접근기회에서의 불평등, 둘째는 과정에서의 불평등, 셋째는 결과에서의 불평등이다.
설명
교육의 불평등
교육불평등,교육기회,불평등,교사의,자질,질적교육,사범교육,레포트
레포트/사범교육
순서
■ 서론, ■ 본론, ■ 결론 , , , FileSize : 32K , 교육의 불평등사범교육레포트 , 교육불평등 교육기회 불평등 교사의 자질 질적교육




■ 서론
■ 본론
■ 結論(결론)
우리 사회에서 교육의 평등이란 교육기회의 평등(equality of educational opportunity)을 말한다. 교사의 …(skip)
■ 서론, ■ 본론, ■ 결론 , , , 파일크기 : 32K
Download : 교육의불평등.hwp( 39 )
다. 그러므로 교육을 받을 기회가 능력에 따라 분배되고, 그 결과에 따라 사회계층이 형성되기 위해서는 교육의 기회가 지역별, 성별, 계층별로 고르게 분배되어야 하며, 개인의 배경요인인 귀속적 요인에 의해서가 아니 업적 요인에 의해 사회적 지위가 분배될 때 교육기회의 균등은 이루어지는 것이다. 하지만 나는 생각이 다르다. 교육기회의 평등이란 사회 구성원들이 교육을 받을 기회를 균등하게 갖는 것을 의미하다. 즉, 개인의 능력과 개성에 따른 선택의 보장과 동시에 부당하게 差別을 받지 않도록 국가, 사회가 마련하는 혜택의 보장을 의미한다. 이러한 우리나라에서 발생하는 교육적 불평등 중에 교사의 질이 학생에게 끼치는 influence(영향)에 대해 알아본다. 우리나라는 전통적으로 교육열이 강한 나라이다. 본론 Coleman Report와 Jencks의 연구에서는 학생의 가족배경이 그의 학업성취도에 가장 influence(영향)을 끼치며, 학교의 물리적 시설, 교육과정, 교사의 질 등은 학업성취도에 매우 미미한 influence(영향)을 미친다고 연구결과를 제시하였다. 교육의 기회를 동등하게 부여하는 것뿐만 아니라 학생들을 변화시키는 교육의 과정에서도 똑같이 대우해야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