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 비행문제에 대한 이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05 02:53
본문
Download : 청소년 비행문제에 대한 이론.hwp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Download : 청소년 비행문제에 대한 이론.hwp( 68 )
1






순서
,인문사회,레포트
청소년 비행문제에 대한 이론
I. 서론
II. 본론
1. 비행에 관한 사회학적 理論(이론)
(1)긴장理論(이론)
(2)통제理論(이론)
(3)사회학습理論(이론)
2. 비행에 관한 심리학적 理論(이론)
(1) 성격理論(이론)
(2) 심리적 스트레스 理論(이론)
(3) 자아존중감 理論(이론)
3. 비행理論(이론)의 통합화 경향
(1) 비행에 관한 사회적 요인의 통합화
(2) 심리적 변수와 사회적 변인과의 理論(이론)적 통합화
III. 결론
I. 서 론
오늘날 adolescent(청소년) 비행은 양적으로 급격히 증가하고 있고, 질적으로 조직화, 흉악화, 폭력화 추세를 보이면서 연령에 있어서는 저연령화 경향이 뚜렷이 나타나고 있다
이와 같이 adolescent(청소년)의 비행이 양적으로 증가하고 있고 질적으로 다양화 되어 가고 있는 현상은 우리 사회에 다음과 같은 몇 가지 심각한 사회적 문제를 제기하게 된다
첫째, 아동기로부터 성인으로 성장하는 과도기에 있는 adolescent(청소년)기의 비행증가는 곧 개인의 인성발달의 저해를 반영한 것이며 앞으로 책임감을 지닌 독립된 성인으로서의 능력과 인격을 갖추는데 있어 치명적인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즉, 비행adolescent(청소년)은 비행성인으로 되며 결국 이런 비행성인의 증가는 국가 장래를 위태롭게 한다.
둘째, adolescent(청소년) 비행의 증가는 가정이 제기능을 하지 못함을 반영한 것이기도 하다. 비행의 원인(原因)에 관한 전통적 사회학의 관점은 culture적 목표(目標)와 제도화된 수단간의 괴리에 기인한 심리적 긴장을 강조하는 긴장理論(이론)과 사회 통제력의 약화를 초점으로 理論(이론)을 제기한 통제理論(이론) 및 다양한 사회화 과정의(定義) 결과로 보는 사회학습理論(이론)으로 분류할 수 있다 또한 이들 세 가지 理論(이론)을 수정·보완하여 통합한 통합理論(이론)이 최근 제시되고 있다 그러나 비행에 관한 이러한 여러 理論(이론) 또는 그에 대한 실증적 검증 등이 있음에도 불구하고 이들 개별적 理論(이론)에 의해 모든 비행의 유형을 說明(설명) 하기에는 한계성이 있게 마련이다. 즉, 학교교육이 학생들을 바람직한 사회의 일반규범이나 가치에 동참하도록 고취시키는데 실패하고 있음을 실증하는 것이기도 하다. 왜냐하면 가정은 개인에게 사회적 규범과 가치를 내면화 시켜 주는 일차적인 사회집단이기 때문일것이다
셋째, adolescent(청소년) 비행의 문제는 학교교육의 결점을 시사한다. 하나는 비행을 개인의 심리적 요인과 성격구조에서 찾고자 하는 심리학적 접근법이고 또 하나는 비행을 사회구조적 요인으로부터 찾고자 하는 사회학적 접근법이다.
adolescent(청소년) 비행의 원인(原因)을 규명하기 위한 노력은 전통적으로 크게 두 가지 접근방법에 의해 이루어져 왔다. …(省略)
^^
^^1 , 청소년 비행문제에 대한 이론인문사회레포트 ,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