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큐멘터리의 독자성과 생산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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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8 19: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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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큐멘터리의 독자성과 생산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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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큐멘터리의 독자성과 생산력
1. 기록과 이야기
초기 기록영화는 적어도 1900년대 초반 까지는 초기 이야기 영화에 비해 대중적인 인기를 얻고 있었다. 그러나 초기 기록영화의 호소력은 그리 오래 가지 않았다. 이것은 <삶의 자연스러움을 목격하는 놀라움>과 동시에 <나르시즘적 호기심>을 자극했으며 때론 <현실을 마술적인 대상으로 바꾸는 능력>이기도 했다. 영화의 중심은 이야기 영화의 차지가 된 것이다. 자신이 살고 있는 현실 공간의 뉴스거리와 접해보지 못한 곳의 신기한 풍습과 경치를 생생히 보여주는 것은 당시 영화만이 보유했던 능력이었다. 과연 이 전환은 무엇을 의미하는 것일까?초기 영화의 중심 영역이 이야기 영화로 바뀌는 시기는 정확히 알 수 없다. 1900년대…(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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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초기 기록영화의 호소력은 곧 영화라는 매체 자체의 놀라움과 동일한 것이었다. 초기 기록영화가 영화 관객에게 호소력을 가졌던 이유는 물론 현실의 재현 능력 때문일것이다
초기 기록영화의 주요한 두 범주는 시사 영화(visual newspaper)와 이국적 풍경을 다루는 영화(topical)이다. 그것은 짧은 기간이었지만 주류 오락영화의 지위를 갖고 있었던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