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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타] 크라우스의 시편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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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4 14: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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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 1:2은 독자들로 하여금 시편서의 나머지 부분들을 경전으로서 그리고 `구원의 신적 질서에 관한 신학적 연구의 교본`으로서 접근하도록 방향설정에 effect을 줄뿐만 아니라, 시 1:2은 또한 the gist적인 개념 즉, 행복을 intro 해주며 철저하게 그 개념에 신 중심적 定義(정의)(定義)를 제공해주기 처음 한다. 진정한 의미에서, 나머지 시편들은 인간의 행복에 관한 모습을 묘사할 것이다. 그리고 인간행복의 定義(정의)(定義)가 철저하게 하나님 중심적이라는 것은 처음부터 시편 전체에 걸쳐 명확하다. 그 용어가 바로 `피신(refuge)` 이다( hasa; 시 5:11; 7:1; 11:1; 14:6; 16:1; 18:30; 25:20; 31:1; 19; 34:8, 22; 36:7; 37:40; 46:1; 57:1; 61:3-4; 62:7-8; 64:10; 71:1, 17; 73:28; 91:2, 4, 9; 94:22; 118:8-9; 141:8; 142:5; 144:2을 보라). 복있는 사람들은 하나님 안에서 피난처를 찾는 사람들을 말한다. `복있는 사람들`은 하나님의 `교훈`을 끊임없이 즐거워하는 사람들이다( , 시 1:2; NIV와 NRSV, `법law`) 요컨대, 행복은 하나님의 교훈에 대한 끊임없는 개방을 포함하여 철저하게 삶을 하나님에게로 향하게 하는데서 비롯된다된다. hasa라는 단어는 또한 시편서 전체에 걸쳐 자주 발견되는 몇 가지 동의어들을 가지고 있다( `피신(refuge)`, `요새(fortress)`, `요새(stronghold)`로써 다양하게 번역됨), 그리고 그 단어의 가장 중요한 것은 `신뢰(의지)`이다(시 4:5; 9:10; 13:5; 21:7; 22:4-6; 25:2; 26:1; 28:7; 31:6, 14; 3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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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편집의 최종 형태가 중요하다고 한다면, 시 1-2편으로부터, 심지어 더욱 엄밀하게 시편집의 첫 번째 단어 `복: Happy(NRSV)`으로부터 시편 신학의 고찰을 처음 하는 것은 필요하다. 요컨데, 복은 자기 자신을 의존하며 사는 것보다는 오히려 하나님을 철저하게 의존하며 사는 것에서 비롯된다된다. 당연하게도 `복`( asre)에 해당하는 단어는 시 2편의 結論을 포함하여 시편 1권(BookⅠ)과 시편서의 나머지 부분 전체에 걸쳐 드러난다(또한 시 32:1-2; 33:12; 34:8; 40:4; 41:4; 65:4; 84:4-5, 12; 89:15; 94:12; 106:3; 112:1; 119:1-2; 127:5; 128:1; 137:8-9; 144:15; 146:5을 보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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복 있는 사람의 초상은 시2:12부터 선명해지기 처음 하는데, 그것은 또 다른 the gist어 즉, BookⅠ과 시편서의 나머지 부분 전체에 걸쳐서 또한 드러나게 되는 용어를 intro 함으로서 그렇게 된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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