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나라 보육발전에 influence을 준 주요사상가들의 교육사상과 방법을 네 가지 유형, 흥미중심, 경험중심, 교과중심, 진…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2-06 01:32본문
Download : 우리나라 보육발전에 영향을 준 주요사.hwp
듀이는 흥미와 심리학에서 다음과 같이 진술한다, ‘흥미는 일차적으로 자아표현 활동의 형식이다.’ 즉 최초의 성향에 근거한 행동을 통하여 오는 성장의 형식이다.
3. 교과중심 교육사상과 방법
우리나라 보육발전에 influence을 준 주요사상가들의 교육사상과 방법을 네 가지 유형, 흥미중심, 경험중심, 교과중심, 진보주의순으로 說明(설명) 하시오.
Ⅱ 본론
교과중심 교육사상은 교육과정을 학교의 지도하에 학생들이 배우는 모든 교과와 교제라고 definition 하였다. 하지만 듀이의 흥미론은 결코 진보주의자들과 의견을 달리한다. 교육중심 교육사상은 그 조직에 있어서 지식의 체계, 즉 교과 자체를 중시한다. 듀이는 흥미를 단지 아동의 흥미중심의 개인적인 측면만을 부각시켜버린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의견을 비판하고 자신이 주장한 흥미란 순간적인 reaction response이나 즉각적인 쾌락이 아닌 활동의 연속성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듀이의 흥미槪念은 그의 교육이론(理論) 가운데 가장 core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아 하지만 진보주의자들은 듀이가 학생의 흥미를 존중해야 한다는 교육학적 논의에 있어서 그가 아동의 즉흥적 흥미를 지나치게 강조하여 교과의 가치를 무시했다는 비판을 하였다. 듀이는 흥미와 심리학에서 다음과 같이 진술한다, ‘흥미는 일차적으로 자아표현 활동의 형식이다.’ 즉 최초의 성향에 근거한 행동을 통하여 오는 성장의 형식이다. 하지만 듀이의 흥미론은 결코 진보주의자들과 의견을 달리한다. 듀이의 흥미개념은 그의 교육이론 가운데 가장 핵심적인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이는 흥미를 존중한다는 것이 교과를 흥미롭게 가르쳐야 한다는 것인지, 학생들에게 흥미 있는 내용만을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의미를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교과중심 교육사상은 교육과definition 核心이
Ⅱ 본론
Ⅳ 서지사항
1. 흥미중심 교육사상과 방법
4. 진보주의 교육사상과 방법
Ⅲ 결론
1. 흥미중심 교육사상과 방법
Ⅰ 서론





4. 진보주의 교육사상과 방법
설명
2. 경험중심 교육사상과 방법
2. 경험중심 교육사상과 방법
Ⅰ 서론
1. 흥미중심 교육사상과 방법
Ⅲ 결론
Ⅳ Reference List
3. 교과중심 교육사상과 방법
Ⅱ 본론
Ⅰ 서론 Ⅱ 본론 1. 흥미중심 교육사상과 방법 2. 경험중심 교육사상과 방법 3. 교과중심 교육사상과 방법 4. 진보주의 교육사상과 방법 Ⅲ 결론 Ⅳ 참고문헌 Ⅱ 본론 1. 흥미중심 교육사상과 방법 학습자 중심 교육의 대표적 개념으로 흥미는 20세기 초반 아동중심교육의 대표적인 개념이다. 만약에 우리가 이 활동을 행하여지고 있는 것의 측면에서 검토하면 우리는 흥미의 객관적인 측면, 즉
Download : 우리나라 보육발전에 영향을 준 주요사.hwp( 62 )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교육사상, 교육방법, 흥미중심, 경험중심, 교과중심, 진보주의
순서
다. 만약에 우리가 이 활동을 행하여지고 있는 것의 측면에서 검토하면 우리는 흥미의 객관적인 측면, 즉
3. 교과중심 교육사상과 방법
학습자 중심 교육의 대표적 槪念으로 흥미는 20세기 초반 아동중심교육의 대표적인 槪念이다. 듀이는 흥미를 단지 아동의 흥미중심의 개인적인 측면만을 부각시켜버린 진보주의 교육에 대한 의견을 비판하고 자신이 주장한 흥미란 순간적인 반응이나 즉각적인 쾌락이 아닌 활동의 연속성으로 이해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이는 흥미를 존중한다는 것이 교과를 흥미롭게 가르쳐야 한다는 것인지, 학생들에게 흥미 있는 내용만을 가르쳐야 하는지에 대한 명확한 의미를 이해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렇기 때문에 교재를 논리적이고 체계적으로 조직하며 학습 또한 체계적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특징이다. 하지만 진보주의자들은 듀이가 학생의 흥미를 존중해야 한다는 교육학적 논의에 있어서 그가 아동의 즉흥적 흥미를 지나치게 강조하여 교과의 가치를 무시했다는 비판을 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