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편소설 배따라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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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26 06:55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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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약한 자의 슬픔>이나 <마음이 옅은 자여>와 같은 기왕에 먼저 발표된 소설들을 젖혀 놓고 이 소설부터 진짜 소설이라고 주장한다. <배따라기>는 그의 이러한 경향을 잘 보여 주는 작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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②이 소설은 대동강가를 거닐며 사색과 상상에 잠겨 있던 ‘나’가 모란봉 꼭대기에서 들려오는 ‘배따라기’ 노랫소리를 듣고 그 노래를 부르는 사람을 만나 그의 이야기를 들으며 운명의 거대한 힘을 느끼게 된다는 내용으로 되어 있따 소설의 처음부터 끝까지 서술자는 ‘나’이며 ‘그’(‘배따라기’노래를 부르던 사람)의 이야기 역시 ‘나’의 시점을 통해 전달되고 있따
1.작가 introduction
순서
‘인형 조종술’이란 작가가 신의 입장에 서서 등장 인물들의 생각이나 운명을 인형 놀리듯 조종할 수 있어야 한다는 입장인데, 이는 소설 속에 등장하는 한 인물의 눈을 통해서 모든 대상을 觀察(관찰) 하는 이른바 ‘일원 묘사 형식’을 통해서 달성될 수 있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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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그가 생각하는 소설의 예술성은 ‘인형 조종술’이라는 독특한 창작 방법에서 집약적으로 드러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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따라서 이 소설은 외화(外話인) ‘나’의 이야기와 내화(內話)인 ‘그’의 이야기가 동시에 존재하는 ‘액자 소설’ 형식으로 구성되었다고 할 수 있따 여기서 외화는 단순한 도입부의 역할만 하는 것이 아니라 내화의 주제와 대응되고 있으며, 이를 통해 두 개의 이야기 간의 감정상의 균형이 이루어지고 있따
3.작품 해설
2.작품 줄거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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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3.작품 해설
①흔히 김동인은 근대 문학 일세대인 이광수, 최남선 등의 계몽주의 문학으로부터 문학 자체의 존재 의의를 강조하는 순수 예술주의를 개척한 작가로 평가되어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