벤처기업의 해외시장진출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3 02:12본문
Download : 벤처기업의 해외시장진출.hwp
미국에서는 벤처기업이 ‘기술집약적 신생기업(New Technology-Based Firm : NTBF)’ 또는 ‘첨단기술 중소기업(High Technology Small Firm : HTSF)` 등의 용어로 쓰이고 있으며, 日本 에서는 ’독자의 우수한 기술과 경영노하우를 무기로, 적극적으로 경영을 확대하고자 하는 기업가정신이 왕성한 자주독립의 중소기업 혹은 중견기업‘ 또는 중소기업으로서 연구개발투자비가 전체 매출액의 3%이상인 기업’을 벤처기업으로 분류하고 있따 그리고 국내에서는 벤처기업을 “기술수준이 높은 신규기술의 기업화를 위해 기업가 정신이 강한 기술foundation인 혹은 기존 기업인이 foundation 또는 점진적인 기술축적을 통해 위험부담은 높으나 성공시의 기대수익이 큰 사업을 운영하는 중소기업”, 또는 ‘신기술사업 금융회사나 foundation투자회사가 회사지분의 10%이상을 투자한 회사’로 정이하고 있따
이와같이, 벤처기업이 다양한 방식으로 정이되어 있으나, 일반적으로 기술을 key point(핵심) 적인 특성(特性)으로 삼고 있으며, 새로운 첨…(투비컨티뉴드 )
우리 나라 벤처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전술의 결정요인을 分析하고, 이 결과가 벤처기업의 特性과 어떠한 관련을 맺고 있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레포트/경영경제
우리 나라 벤처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전략의 결정요인을 분석하고, 이 결과가 벤처기업의 특성과 어떠한 관련을 맺고 있는지를 밝히고자 한다. 보다 구체적으로 해외시장 진출전술에 관한 기존의 理論(이론), 즉 기업특유요인, 거래비용요인, 그리고 현지시장의 입지적 요인이 벤처기업의 해외시장진출과 관련성을 가지는지를 조사하고, 벤처기업들의 해외시장 진출전술에 관한 결정에 각 요인들이 어느 정도의 influence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며, 이에 대한 실제적인 기업사례를 分析함으로써 국내 벤처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전술에 대한 理論(이론)적 체계 및 실제적 적용의 폭을 넓히고자 한다.






Download : 벤처기업의 해외시장진출.hwp( 82 )
순서
설명
,경영경제,레포트
벤처기업의 해외시장진출
제 1 장 서 론
제 1 절 문제제기 및 연구목적
제 2 절 연구의 범위 및 구성
제 2 장 벤처기업의 concept(개념) 및 특성(特性)
제 1 절 벤처기업의 concept(개념)
제 3 장 해외시장 진출strategy에 관한 기존 연구
제 1 절 해외시장 진출strategy에 관한 연구
제 2 절 벤처기업의 해외시장 진출strategy에 관한 연구
제 4 장 연구모형 및 연구가설
제 1 절 연구모형
제 2 절 연구가설
제 5 장 연구방법
제 1 절 변수의 조작적 정이 및 측정(測定) 방법
제 2 절 자료(data)수집과 analysis(분석) 절차
제 6 장 결 론
제 1 절 시 사 점
그리고 본 연구에서는 strategy에 대한 접근방법으로써 내용적 접근방법을 추구할 것이며, strategy의 측정(測定) 방법은 실증적 분류방법을 취할 것이다. , 벤처기업의 해외시장진출경영경제레포트 ,
다. 보다 구체적으로 해외시장 진출전략에 관한 기존의 이론, 즉 기업특유요인, 거래비용요인, 그리고 현지시장의 입지적 요인이 벤처기업의 해외시장진출과 관련성을 가지는지를 조사하고, 벤처기업들의 해외시장 진출전략에 관한 결정에 각 요인들이 어느 정도의 영향을 미치는지를 실증적으로 규명하며, 이에 대한 실제적인 기업사례를 분석함으로써 국내 벤처기업의 해외시장 진출전략에 대한 이론적 체계 및 실제적 적용의 폭을 넓히고자 한다. 이는 본 연구가 기존의 다국적기업과는 구별되는 벤처기업의 해외시장 진출strategy의 내용적 차이성을 밝히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고, 실증적 분류에 의한 해외시장 진출strategy의 측정(測定) 은 해외시장 진출strategy 유형의 도출에 사용하는 구성차원의 선택이나 analysis(분석) 방법에 따라 상이한 strategy유형이 도출된다는 문제점(問題點)을 가지지만 기업의 경쟁형태를 현실성있게 제시해줄 수 있는 측정(測定) 방법이기 때문이다
제 2 장 벤처기업의 concept(개념) 및 특성(特性)
제 1 절 벤처기업의 concept(개념)
1. 벤처기업의 정이
벤처기업(venture firm)에 대한 정이는 연구자마다 그리고 국가마다 그 의미가 조금씩 다르게 나타나고 있따 Bollinger et al.(1983)은 신생벤처기업을 “소수의 key point(핵심) foundation자가 기술혁신 아이디어의 개발과 상업화를 기본동기로 하여 설립한 업체”로 정이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