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uture 사회의교육전망과한국교육의future Tas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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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8 18:57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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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면서 그는 마치 뼛속까지
未來(미래)를 간직한 사람으로 양성하는 未來(미래)형 교육의 전환을 요구하면서 교육
은 未來(미래) 시제로 옮겨 가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지식기반사회에서 지식의 생성 속도는 가늠하기
어려울 정도이기 때문에, 새로운 지식에 대해 빠른 adaptation(적응) 이 필요하다.
교육 경쟁력은 未來(미래) 경쟁력의 지표이며, 교육은 未來(미래)를 여는 열쇠이다.
가쿠(Kaku, 1997)에 의하면 인간의 지식은 10년마다 2배로 증가하고
있으며, 특히 지난 10년간 창출된 과학 지식은 지금까지의 인류 history를 통
해 만들어 낸 지식보다 많다고 한다. 미
래사회의 국가 경쟁력은 사회를 주도하는 창의적 지식의 소유 정도에 의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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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경영경제
未來(미래)사회의 교육 展望(전망) 과 한국교육의 未來(미래) 課題
* 한국교육의 未來(미래) 課題
1. 未來(미래)사회의 교육 展望(전망)
오늘날 사회는 정보통신과 디지털 기술의 획기적 발달로 인해 지금까지
경험하지 못한 새로운 사회관계를 요구하고 있다 정보통신기술과 디지털
네트워크는 산업사회의 물리적 시공간의 벽을 무너뜨리고 언제 , 어디에서
나 빛의 속도로사회적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였다.
2. 한국교육의 미레 課題
1990년대를 전후하여 디지털 정보통신이 발달되면서 지구촌의 사회적
의사소통이 활발해짐에 따라, 국가 간의 지역 경계선이 점점 희박해지고
있다 신자유주의는 세계에 단일 경제권을 형성하여 시장경쟁 원리에 따른
무한경쟁시대를 도래하게 하였다. 지식 경쟁력은 곧 국가 경쟁력이 된다된다. 즉, 학생은 未來(미래)가 아니라 과거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未來(미래)는 교실에서 금지될 뿐만 아니라 학생들
의 의식에도 금지되어 있다고 우려하였다. 지식기반사회에서 교육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
해도 지나치지 않다. 토플
러(Toffler, 1970: 388-415)는 산업시대의 교육은 획일적이고 경직되어 있어 이는 과거나 현실형 교육이라고 비판하였다. 未來(미래)사회의 비교우위는 교육 경
쟁력에 의해 좌우되기 때문에, 이를 높일 수 있는 새로운 교육적 인식의 전
환이 필요하다. 각국은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새로운 지식과 기술, 그리고 文化(culture) 등 경
쟁력 있는 콘텐츠를 개발하기 위해 각고의 노력을 하고 있다 콘텐츠는 고
부가가치…(To be continued )
다.
지식이 권력이고, 자본이며, 未來(미래) 경쟁력을 고양하는 알파와 오메가다. OECD 보고서에 의하면 전 세계 지
식의 총량이 1960년대부터 매 5년마다 배중하여 왔으며, 2020년에는 매
73일마다 배증할 것이라고 하였다(황호율, 1999).
지식의 엄청난 생성 속도는 자연히 새로운 교육적 패러다임을 요구하게
된다된다. 교과서에 의존하는 교육은 급속히 전개되는 시대
변화에 adaptation(적응) 하지 못한다.
지식기반사회에서 지식은 권력의 원천이며 , 자본의 key point(핵심) 적 기반이다. 교육은 未來(미래)의 사회 경쟁력을
확보하는 전술적인 수태 공간이다. 이러한 고부가가치를 창출하는 창의적 인간을 양성하는
제도적 기제는 교육이다.
지식기반사회의 시대적 흐름에 적합한 교육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새로운 창조적 두뇌를 양성할 수 있는 교육체제의 전환이 필요하다.
세계의 각 나라들은 적자생존의 원리가 적용되는 치열한 경제전쟁에서
잠시만 방심해도 未來(미래) 경쟁력이 뒤처질 수밖에 없다는 절박한 인식을 하였
다. 사회변
화에 유연하고, 새로운 지식을 창출할 수 있는 창의적 인간이 지식 경쟁력
의 key point(핵심) 인자다. 교
육이 곧 未來(미래)라는 것이다.
교육 경쟁력은 획일적이고, 경직된 틀에 의존하는 표준적이고 기능적인
인간형보다, 지식의 부가가치를 초극대화하는 창의적 효율성을 추구하는
인간형에 의해 좌우된다된다. 종래의 경직된 교육으로는 이런 지식의 변화 속도를 감당하지 못하
고, 자연히 교육 경쟁력은 뒤처지게 된다된다. 이런 변화는 사회적
으로는 탈가치화를 촉진하였으며, 경제적으로는 자본이 중심이었던 산업
사회에서 지식이 중심인 지식기반사회로 급속하게 진행되도록 만들었다. 국가 경쟁력을 높이기 위해서는 새로운 槪念의 지식
을 창출하는 창의적 인간을 양성할 수 있는, 즐겁고 편한 공간의 변화가 절
실히 요구된다된다. 교육 경쟁력은 지식 경쟁력이 되며, 궁극적으로
교육 경쟁력은 국가 경쟁력의 원천이 된다된다. 지식의 끊임없는 생성은
새로운 고부가가치의 창출과 사회 경쟁력 확보의 실질적 기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