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다머의 해석학적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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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21 21: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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훗설의 현상학이 선험적 관념론을 넘어설 수 있는 것은 결국 `삶`의 정이 때문이다 앞에서 보았듯이 삶의 정이 은 딜타이의 체험연관에 있어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는 정이 으로서 등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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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다머가 훗설의 `생활세계` 개념을 높이 평가하는 것은 우선 앞 장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모든 객관주의적 전통을 넘어설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물론 훗설은 생활세계에 대한 논구를 통해서 궁극적으로는 선험적 현상학에로 나아가는 하나의 길을 제시하고 있다아 그러나 이것은 단순히 선험적인 관념론을 단순하게 계승하는 것이 아닐것이다.`고 말한다... , 가다머의 해석학적 철학인문사회레포트 ,
가다머의 해석학적 철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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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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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다머가 훗설의 `생활세계` 정이 을 높이 평가하는 것은 우선 앞 장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모든 객관주의적 전통을 넘어설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는 데 있다아 특히 가다머는 생활세계 정이 그 자체에 함축되어 있는 경험의 history(역사) 성 속에서 그러한 계기를 발견한다. 이 양자 모두는 사실상 체험과 같은 삶의 구체적인 문제에 관심을 가졌던 것이다.
그러나 가다머는 딜타이와 훗설 양자 모두가 삶의 구체성에…(생략(省略))
가다머가 훗설의 `생활세계` 槪念을 높이 평가하는 것은 우선 앞 장에서 살펴본 바와 같이 모든 객관주의적 전통을 넘어설 수 있는 계기를 마련했다. 가다머는 ``생활세계`라는 정이 은 존재 전체를 뜻하는 것이 아니라 `현실적으로 존재하는 세계`를 뜻하는 본질적으로 history(역사) 적인 정이 이다. 딜타이와 마찬가지로 훗설도 체험의 흐름의 통일성을 중요하게 생각했다. . 오히려 그것을 넘어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