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문][아동] 의사소통장애아동 교육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0 03:03
본문
Download : [인문][아동] 의사소통장애아동 교육.hwp
, [인문][아동] 의사소통장애아동 교육인문사회레포트 , 인문 아동 의사소통장애아동 교육
다.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인문,아동,의사소통장애아동,교육,인문사회,레포트
의사소통장애아동 교육
* 언어
- 의사소통 하는데 없어서는 안 될 도구
· 좁은 의미 : 음성으로 표출되고 문법체계가 있는 음성언어(구어, 말)
· 넓은 의미 : 음성언어를 비롯해서 몸짓, 수화, 지문자, 표정, 문자 언어(문어),촉각 기호 체계 등 의사소통의 모든 수단
* 의사소통
- 화자와 청자간에 생각이나 意見, 사실들을 상호 교환하는 행위
- 우리가 環境(환경)과 상호작용 하는데 가장 중요한 도구이며, 말과 언어는 이 도구의 일부분 됨
· 말 : 언어를 표현하는 한 가지 방법으로서 단지 음성적인 표현
· 언어 : 말에 담겨져 있는 메시지
* 의사소통장애(communication disorders)
- 최근 들어 언어장애를 이르는 말 ( 언어의 근본적인 기능은 의사소통에 있음)
- 말장애(speech disorders)와 언어장애(language disorders)로 분류함
1. 의사소통장애의 기초 槪念
1) 언어의 구조
인간이 사용하는 언어는 각 나라에 따라 그 형태 및 구조가 다름
· 음운론(phonology) : 언어의 소리 체계를 지배하는 언어학적 규칙을 연구함
· 형태론(morpholoy) : 의미의 기본단위가 단어 속에서 어떻게 조합되는지에 대한 규칙을 연구함
· 통사론(syntax) : 문장 속에서 단어의 배열과 문장의 구조가 주어진 언어에 따라 어떻게 형성되는지에 대한 규칙을 연구함
· 의미론(semantics) : 음운론과 통사론에 관련되어 있는 기초단위 즉, 단어, 구, 문장 등의 의미를 연구 / 단일단어의 의미 부여와 다른 의미로 전달하기 위한 단어 조합에 대한 규칙을 연구함
· 화용론(pragmatics) : 언어의 사용은 효율적인 의사소통에 필요한 책략, 규칙, 관습에 의해 지배되므로 이러한 영역을 연구함
2) 아동 언어 발달
아동의 언어습득에 관한 학자들의 견해
· 행동주의론 - Skinner(1957) 중심
언어는 다른 학습 …(투비컨티뉴드 )
[인문][아동] 의사소통장애아동 교육
Download : [인문][아동] 의사소통장애아동 교육.hwp( 34 )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순서
[인문][아동] 의사소통장애아동 교육
![[인문][아동]%20의사소통장애아동%20교육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95%84%EB%8F%99%5D%20%EC%9D%98%EC%82%AC%EC%86%8C%ED%86%B5%EC%9E%A5%EC%95%A0%EC%95%84%EB%8F%99%20%EA%B5%90%EC%9C%A1_hwp_01.gif)
![[인문][아동]%20의사소통장애아동%20교육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95%84%EB%8F%99%5D%20%EC%9D%98%EC%82%AC%EC%86%8C%ED%86%B5%EC%9E%A5%EC%95%A0%EC%95%84%EB%8F%99%20%EA%B5%90%EC%9C%A1_hwp_02.gif)
![[인문][아동]%20의사소통장애아동%20교육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95%84%EB%8F%99%5D%20%EC%9D%98%EC%82%AC%EC%86%8C%ED%86%B5%EC%9E%A5%EC%95%A0%EC%95%84%EB%8F%99%20%EA%B5%90%EC%9C%A1_hwp_03.gif)
![[인문][아동]%20의사소통장애아동%20교육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95%84%EB%8F%99%5D%20%EC%9D%98%EC%82%AC%EC%86%8C%ED%86%B5%EC%9E%A5%EC%95%A0%EC%95%84%EB%8F%99%20%EA%B5%90%EC%9C%A1_hwp_04.gif)
![[인문][아동]%20의사소통장애아동%20교육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95%84%EB%8F%99%5D%20%EC%9D%98%EC%82%AC%EC%86%8C%ED%86%B5%EC%9E%A5%EC%95%A0%EC%95%84%EB%8F%99%20%EA%B5%90%EC%9C%A1_hwp_05.gif)
![[인문][아동]%20의사소통장애아동%20교육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C%9D%B8%EB%AC%B8%5D%5B%EC%95%84%EB%8F%99%5D%20%EC%9D%98%EC%82%AC%EC%86%8C%ED%86%B5%EC%9E%A5%EC%95%A0%EC%95%84%EB%8F%99%20%EA%B5%90%EC%9C%A1_hwp_06.gif)
[인문][아동] 의사소통장애아동 교육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