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암 박지원의 남긴 글들을 중심으로 하여 법고창신론에 대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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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14 17:50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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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암집』권7, 「우부초서(우부초서)」, 장4 “이언, 개이아야”
결국 「초정집서」에 나타난 연암의 ‘법고’와 ‘창신’의 concept(개념)은 엄밀하게 말해 ‘법고’보다는 ‘창신’의 입장에 너무 치우친 박제가의 …(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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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암 박지원의 남긴 글들을 중심으로 하여 법고창신론에 대해
연암 박지원의 남긴 글들을 중심으로 하여 법고창신론에 대해 서술한 자료입니다. 그러므로 모방과 답습을 할 필요가 전혀없는 것이다. 따라서 그는 “현재 쓰고 있는 글[이언]이 모두 이아이다”라고 하거나, 아니면 “서경과 시경에 쓰인 글은 모두 삼대의 시문이요, 이사와 왕의지의 서례는 모두 진과 진의 속필일 뿐이다.”라 단어하기도 하였다.연암박지원의남긴글들을중심으로하여법고창신론에대해서술함 , 연암 박지원의 남긴 글들을 중심으로 하여 법고창신론에 대해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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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1. 머리말
2. ‘법고’와 ‘창신’의 두 concept(개념) - 『초정집서』의 분석
3. 법고창신론
4. 박지원 시평의 법고창신론
5. 맺음말
연암의 그의 애제자인 이서구에게 써 주었던 「록천관집서」나, 조카인 박종선의 시집에 써 준 「릉양시집서」라는 글을 보면, 전혀 그렇지 않다는 사실을 우리는 짐작할 수 있다아 연암은 평소 “글에는 고문이나 금문이 따로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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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과정록(과정록)』하, p41 `선군지론문장야, 상이위문무고무금, 불필모.“
는 신념을 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