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교폭력 연구 고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30 07:56본문
Download : 학교폭력 연구 고찰.hwp
설명
학교폭력 연구 고찰
순서
Ⅰ. 서론
1. 학교 폭력의 의의 및 槪念
2. 학교폭력 現況(현황) 과 reality(실태)
§ 학교폭력의 가해자와 피해자의 特性
1) 전형적 가해자의 特性
2) 전형적 피해자의 特性
§ 학교폭력의 발생관련 요인
1) 개인 관련 요인
2) 친구 관련 요인
3) 가족 관련 요인
4) 학교 관련 요인
5) 사회환경적 요인
§ 학교폭력의 유형과 특징
1) 학교폭력의 유형
2) 학교폭력의 특징
§ 문 제 점
1) 폭력으로 인한 drawback(걸점)
2) 연구상의 drawback(걸점)
3) 예방 및 근절대책의 drawback(걸점)
§ 대책
1) 가해자와 피해자에 관련된 대책
2) 친구 및 또래culture에 관련된 대책
3) 가정과 관련된 대책
4) 학교와 관련된 대책
5) 지역사(歷史)회와 관련된 대책
6) 유관기관과 관련된 대책
7) 법・제도와 관련된 대책
8) government 와 관련된 대책
9) 기본 대처plan의 요약
§ 결 론
다섯째, 도발적 피해자의 경우 학교폭력의 피해학생에서 가해학생으로의 전환을 하는 경향이 있다 학교폭력의 악순환으로서, 가해자로부터 피해를 입은 도발적 피해자 들은 가해자에게 앙갚음을 하기 위해 도발적 방식을 사용한다. 하지만 학교폭력에 참여하는 학생들의 공격성 수준의 가정의(定義) 사회경제적 수준과는 관계가 없는 것으로 조사되었다(Olweus, 199…(drop)
Download : 학교폭력 연구 고찰.hwp( 60 )






레포트/인문사회
학교폭력
,인문사회,레포트
학교환경에서 발생하는 여러 유형의 폭력문제의 실태를 파악하고, 가해자와 피해자의 특성, 폭력문제의 발생요인 등에 관련해서 살펴보고, 사회복지 측면에서의 개선방안을 정리한 레포트입니다.
성별에 있어서도 여학생보다 남학생이 학교폭력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
다.학교폭력 , 학교폭력 연구 고찰인문사회레포트 ,
학교環境(환경)에서 발생하는 여러 유형의 폭력문제의 實態를 파악하고, 가해자와 피해자의 characteristic(특성), 폭력문제의 발생요인 등에 관련해서 살펴보고, 사회복지 측면에서의 improvement(개선)방안(方案)을 정리(整理) 한 보고서입니다. 앙갚음을 성공 험 험은 다른 피해자를 발생시킨다(Hazler, 1996).
§ 학교폭력의 발생관련 요인
일반적으로 학교폭력은 연령과 성별에 따라, 그리고 가정의(定義) 사회경제적 수준에 따라 달리 나타나고 있다 학교재학의 모든 연령대에서 피해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나지마, 가장 위험한 시기는 adolescent(청소년) 초기인 초등학교 6학년에서 중학교 3학년 사이이다. 연령에 있어서 학교폭력의 피해학생의 비율이 학년이 올라갈수록 감소하는 것으로 보아 나이가 어리고 신체적으로 허약한 학생일수록 폭력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다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