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용을 읽고나서 .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9 12:13
본문
Download : 중용을 읽고.hwp
《중용》은 요컨대 이 궁리를 연구한 책이다. 오늘날 전해지는 것은 오경의 하나인 《예기》에 있는 <중용편> 이 송나라 때 단행본이 된 것으로《대학》《논어》《맹자》와 함께 사서로 불리고 있으며, 송학의 중요한 교재가 되었다.
Download : 중용을 읽고.hwp( 75 )

설명
본 자료는 `주희`저술, 〈중용〉에 대한 감상문 자료입니다.
결국 중용에서 말하고 있는 도(道)라는 것은 하늘에서 나온 것이니 지극히 멀고 높은 것 같으나 실제로는 지극히 가까운 것에서부터 처음 된다는 것을 깨우쳐 주고 있다 그리고 `중(中)`이란 인간의…(省略)
중용을 읽고나서
,감상서평,레포트
순서
다.
한편 주자는 《중용장구》라고 하는 주석서를 지었는데, 여기서 주자는 자사가 도학의 전통을 위해 《중용》을 썼다고 말하였다.
레포트/감상서평
중용을 읽고나서 .
본 reference(자료)는 `주희`저술, 〈중용〉에 대한 감상문 reference(자료)입니다. 줄거리를 최대한 줄이고 제 생각 위주로 작성하였습니다. 알찬 레포트를 작성하시려는 분들께 도움 되시길 바라며, 모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따라서 본성을 좇아 행동하는 것이 인간의 도이며, 도를 닦기 위해서는 궁리가 필요하다. 즉 인간의 본성은 한마디로 말해서 성(誠)일진대, 사람은 어떻게 하여 이 성으로 돌아가는가를 규명한 책이라고도 할 수 있다 자사는 중용을 유가사상의 核心 주제로 보았으며, 중용은 사람들이 모든 행동에서 본받아야 할 원칙이며, 나라를 다스리는 근본이라고 했다.중용을 읽고 , 중용을 읽고.감상서평레포트 ,
내가 “중용”에 대해 알던 내용은 고등학교 윤리책에서 보던 게 전부였다.
중용은 공자의 손자인 자사의 저작이라 알려졌다고 한다. 그러나 지극한 정성(誠)이 곧 중용에 거의 가깝다고 할 수 있다 중용을 지켜 이것에서 벗어나지 않는 것이 군자의 도(道)이며 세상의 정해진 이치라고 한다. 알찬 레포트(report) 를 작성하시려는 분들께 도움 되시길 바라며, 모두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랍니다.
여기서 ‘中’이란 어느 한쪽으로 치우치지 않는다는 것, ‘庸’이란 평상을 뜻한다. 이 궁리를 교라고 한다. 중용을 실천하는 일은 평범한 사람도 할 수 있을 만큼 쉬우나, 철저히 지키는 일은 성인(聖人)도 어렵다고 한다. 중용의 중은 치우치지 않음(不偏不倚), 지나치지도 모자라지도 않음(無過不及), 감정이 겉으로 드러나지 않은 상태(喜怒哀樂之未發)를 뜻하고, 용은 변함없음(平常, 不易)을 뜻한다. 인간의 본성은 천부적인 것이기 때문에 인간은 그 본성을 따르지 않으면 안 된다된다. china의 중요한 철학책이라는 건 알면서도 누가 지었는지 어떤 내용이며 어떤 주제인지 별관심을 기울이지 않았던 것 같다. 줄거리를 최대한 줄이고 제 생각 위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