순자의 인간에 대한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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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7 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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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자의 성은 순(荀). 이름은 황(況)으로 조(趙)나라 사람이다.
1. 순자는 누구인가?
맹자와 더불어 당시의 유학의 맥을 형성해 나간 사람이 바로 순자이다. 여기서는 이런 순자가 인간에 대한 이해를 어떻게 했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순자는 기존의 모든 전통이 파괴되고 새로운 열강의 제후들이 난립하면서 사회적으로 대단히 혼란한 시기였던 전국시대를 현실적으로 대처하고자 했던 사람이었다.
다. 제나라의 왕건(王建:재위 BC 264~BC 221) 때 다시 제나라로 돌아가 직하의 학사 중 최장로로 존경받았다. 춘신군이 암살되자(BC 238), 벼슬자리에서 물러나 그 고장에서 문인교육과 저술에 전념하며 여생을 마쳤다.《사기(史記)》에 전하는 그의 전기는 정확성이 없으나, 50세(일설에는 15세) 무렵에 제(齊)나라에 유학하고, 진(秦)나라와 조나라에 유세(遊說)하였다. 그 질서는 법가 적으로, 개인의 ‘분수’를 타율적으로 규정하는 것으로 보나, 다시 그것을 초월하여 유기적 ·합목적적 격률 ‘성왕의 제(制)와 예의’의 존재를 인정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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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순자는 고대 China에서 유교가 하나의 학문으로 자리를 잡아가는 과정 속에서 중요한 역할을 한 인물들 중에 한 사람이다. 순자는 인간을 공동체 안에서의 존재로 규정하고, 인간 궁극의 실천목적을 묵가(墨家)의 사상을 취하여 그 공동체, 즉 윤리적 질서체의 이념에 둔다. 먼저 순자는 누구이며, 순자의 사상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다.
2. 순자의 사상은 무엇인가?
순자의 사상은 크게 성악설과 예치, 군주론의 세 가지로 꼽을 수 있다아
순자의 사상은 공자·자궁을 스승으로 하고 유가의 실천 도덕을 바탕으로 하지만, 그들보다 한층 합리적이며, 더욱이 전국사상의 여러 유형을 지양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것이었다. 그러나 훗날, 그곳을 떠나 초(楚)나라의 재상 춘신군(春申君)의 천거로 난릉(蘭陵:山東省)의 수령이 되었다. 이리하여 객관적 규범에 의한 실천적 합리론이 형성된다
전통적인 종교…(투비컨티뉴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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