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교수양과 그 현대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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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2-08 01:18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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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정신의 도가적 함의
설명
도교수양과 그 현대적 의미
5. 도교수양의 현대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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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도교수양의 유래(由來)
그런데 이런 원기와 이의 소산인 물의 차이는 무엇보다 그 형체의 없고 있음으로 드러난다. 한편『태평경』은 천·지·인은 동일한 원기을 근본으로 하며, 나뉘어 세 몸이 된다거나 기는 천지만물의 운명을 하나로 관통하게 하는 바라고 말하는데, 이는 원기가 우주 만물 존재의 공통적 본체이기도 하다는 것을 분명히 하는 것이다. 다시 말해 무형은 기의 본질적 속성 가운데 하나이다. 우선 기는 그 형체나 흔적이 없는 것이다. 원기가 우주 만물의 생성론적 시원임을 분명히 밝히는 것이다. 한대 황로도의 저작으로 도교 theory(이론)의 형성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친『태평경』은 만물은 원기에서 생겨난다, 원기는 온 우주를 감싸 안고 있어, 그 기를 품수받지 않고 생겨나는 것은 없다고 주장한다. 여기서 근원이라 함은 생성론적 시원을 의미하며, 근본은 존재론적 본체라는 함축을 지니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무형적 기는 일체의 유형적 사물을 만들어낼 수 있다.
1. 들어가는 말
6. 나가는 말 4. 도교수양의 종지
4-2. 신선이 되는 길
4. 도교수양의 종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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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교는 우주 만물의 근원과 근본을 모두 원기에서 찾는다. 그런데 이를 제대로 이해하려면 우선 노·장·황로학 및 음양가의 도론과 기론을 계승하는 도교의 원기학설부터 살펴보아야 한다.
다.
3-2. 우주의 (정)기와 통하고, 형신을 함께 보전하는 양생의 수양
4-1. 애기·존신·중정과 내단의 수련
4-1. 애기·존신·양정과 내단의 수련
3. 도가의 양생적 전통
도교수양의 goal(목표) 는 일요인 형신의 생명(력)을 최적의 상태로 고양시키는 것이고, 이 goal(목표) 에 도달하기 위한 수양의 요체는 애기·존신·중정을 떠나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