언어적 지능과 교육연극 - 복합지능 이론(理論)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02 02:23본문
Download : 언어적 지능과 교육연극 - 복합지능 이론.hwp
언어적지능과교육연극-복합지능
레포트/공학기술
설명
언어적 지능과 교육연극 - 복합지능 이론(理論)
,공학기술,레포트
Gardner의 복합지능 이론을 살펴보고 이 중 전공과 관련있는 언어적 지능을 개발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봤습니다.언어적 지능을 이끌어내는 교수전략으로 여러가지가 제시되고 있지만 여기서는 교육연극을 통해서 언어적 지능을 개발할 수 있는지 가능성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언어적 지능을 이끌어내는 교수전술으로 여러가지가 제시되고 있지만
순서






여기서는 교육연극을 통해서 언어적 지능을 개발할 수 있는지 가능성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Howard Gardner가 제안한 MI理論(이론)은 이런 동향을 반영하는 대표적인 지능理論(이론)이라 할 수 있다 Gardner는 인간을 둘러싸고 있는 특수한 상황을 고려하지 않는 탈맥락적 지능관과 인간의 정신 작용을 단일차원으로 보는 전통적 지능관을 비판하면서 文化의존적, 상황의존적인 입장에서 인간의 일상생활에 작용하는 정신적 特性(특성) 모두를 지능으로 보는 다원적인 시각을 취한다. 이런 경향은 기존의 지능 관념들이 지필검사 중심의 표준화된 검사 도구를 사용하여 논리력, 기억력, 언어력 등의 인지적 측면만을 이해하고 평가함으로써 실제 현실 생활에서 가치있게 여겨지는 다른 능력들을 무시한 것에 대한 반성에서 비롯되었다. 따라서 지능 관념을 `사회 생활 속에서 실제로 직면하는 문제를 해결하는 능력, 한 文化권 혹은 여러 文化권에서 가치있게 인정되는 산물을 창조해 내는 능력`으로 확대했으며 이러한 능력들을 통해 지능을 더 정확하게 확인할 수 있다고 주장한다. 일곱 가지 지능 영역에는 이미 심리 측정(測定) 가들에 의해 인정된 언어적 지능, 논리 수학적 지능 이외에 공간적 지능, 신체 운동 감각적 지능, 음악적 …(省略)
Download : 언어적 지능과 교육연극 - 복합지능 이론.hwp( 85 )
다. 그리하여 최근의 지능관념은 인지적 측면 이외에 비인지적 측면을 포함시켜 확장함으로써 보다 실제적이고 총체적인 시각에서 이해하려고 한다.
Gardner의 복합지능 이론(理論)을 살펴보고 이 중 전공과 관련있는 언어적 지능을 개발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봤습니다. Gardner는 이런 定義(정의)를 기초로 생물학적, 文化인류학적 증거를 중심으로 하는 여덟 가지 준거, 즉 ①뇌손상에 의한 잠재능력의 고립 ②백치천재, 신동, 기타 특수인간에 대한 分析(분석) ③독특한 발달사와 `최고 수준`의 전문가로 인정할 수 있는 일련의 행동들의 존재여부 ④진화사와 진화의 가소성 ⑤심리측정(測定) 적 data(資料) ⑥實驗(실험)심리학적 증거 ⑦특정영역별로 지능의 point적인 정신적 조작 또는 조작들의 존재여부 ⑧상징체계를 선호하고 사용할 수 있는 능력을 종합하여 인간의 일곱 가지 지적 능력을 설정하였다.언어적지능과교육연극-복합지능 , 언어적 지능과 교육연극 - 복합지능 이론공학기술레포트 ,
<구성체계>
1. 복합지능 理論(이론)의 관념
2. 언어적 지능
2.1. 언어적 지능을 이끌어내는 교수전략(戰略) 의 예
3. 교육연극
3.1. 용어의 관념
3.2. 교육-학습 전략(戰略) 으로서 교육연극 理論(이론)의 토대
3.3. 전개과정
3.4. 목표(目標)
3.5. 교육연극의 기능과 효율
3.6. 유형
3.7. 공연방법
3.8. 실제적용
4. 結論(결론): 언어적 지능과 교육연극
1980년대에 들어 지능 관념을 협소한 학업적 지능의 관점에서 벗어나 개인이 처한 일상적인 사회생활 속에서 발휘되는 정신의 관념으로 폭넓게 이해하려는 경향이 있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