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규보 · 최치원의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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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04 0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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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이처럼 곡절 많은 생활과정을 통하여 다양한 주제의 우수한 처음 품들과 [두 여자의 무덤]을 비롯한 수이전체산문작품들을 창작하였으며 역사(歷史), 민속, 철학 등에도 깊은 관심을 돌렸다. 그는 경주의 사령부의 양반가정에서 태어나 12살 때인 868년부터 884년까지 당나라에 들어가서 공부를 하고 과거에 급제하였으며 그곳에서 한동안 벼슬살이를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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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규보 · 최치원의 비교
이규보와 최치원의 생애와 문학을 토대로 비교하여 쓴 글입니다. 이러한 생활과정을 통하여 최치원은 신라의 운명을 더는 수습할 수 없게 되었다는 것을 깊이 느끼게 되었으며 이로부터 40대 이후에는 벼슬살이와는 완전히 인연을 끊고 여러 지방을 떠돌아다니다가 가야산에 들어가 창작으로 여생을 마쳤다. 그는 당나라에서 벼슬살이를 하던 첫 시기에는 반동적인 통치계급의 입장에 서있었으나 자신의 생활체험을 통하여 점차 관료생활에 환멸을 느끼고 당대의 현실을 비판적으로 대하기 처음 하였다. 최치원(857~?)의 자는 고운 또는 해운이라 하였다. 이 기간에 그는 문란하여진 신라의 정치체제를 바로잡고 잘못된 정사를 고치는 것에 대한 견해를 제기하는 등 다방면으로 활동을 하였다.
그는 28살이 되던 885년에 고국에 돌아와 약 10년간 시독, 한림학사, 병부시랑, 지서서감, 아찬 등의 벼슬살이를 하였다. 그러나 어는 하나도 자신의 뜻대로 실현되지 못했을 뿐만 아니라 오히려 완고한 통치세력들로부터 미움을 받고 지방관리로 밀려나기까지 하였다.






이규보와최치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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Ⅰ. 서론
II. 본론
1. 생애
1.1 최치원(崔致遠)의 생애
1.2 최치원(崔致遠)의 전설·설화
① 출생 설화
② 문헌 설화
③ 지역에 관련된 전설
1.3 이규보의 생애
2. 문학관 및 성과
2.1 최치원(崔致遠)의 문학
2.2 이규보의 문학
① 고려말의 시대배경을 통한 문학적 배경
② 文化적인 특징과 동명왕편
3. 사상적배경
3.1 최치원의 사상적 배경
① 유교사상과 화엄사상과의 관계
② 불교의 선종과 노장사상 내지 도교 사상 사이의 관계
3.2 이규보의 사상적 배경
① 유교사상
② 도교 사상
③ 불교 사상
Ⅲ. 結論
1. 생애
1.1 최치원(崔致遠)의 생애
최치원은 후기신라의 진보적 시문학을 대표하는 시인의 한 사람이다. 《계원필경》의 서문에 의하면 이 시기에 그는 많은 시와 산문을 창작하여 뛰어난 시재로, 재능있는 문필가로 널리 알려져 china(중국) 의 이름난 시인, 문필가들을 경탄시켰다.
사상의 경향에서의 이러한 변화는 그로 하여금 고국에 대한 그리움을 더욱 짙게 하였으며 그가 16년간의 이국 살이를 끝내고 고국에 돌아갈 결심을 품게 한 중요한 계기가 되었다. 그의 저서로서는 《사륙집》1권, 《계원필경》20권, 《문집》30권이 있었으나 …(투비컨티뉴드 )
이규보와 최치원의 생애와 문학을 토대로 비교하여 쓴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