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 교과서 analysis(분석)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11 16:49
본문
Download : 국어 교과서 분석.hwp
실제로 우리는 시험에 대비하여 많은 국어 지식을 외 웠지만 실제 국어사용에 있어서 많은 어려움을 느끼며 살아간다.
설명






,사범교육,레포트
국어 교과서 analysis(분석)
Download : 국어 교과서 분석.hwp( 34 )
아무리 많은 국어 지식을 암기하고 있어도 그것을 말하고 듣고 읽고나서 쓰는 실제에 적용할 수 없다면 죽은 지식이 될 것이다. 하지만 아이들의 ‘흥미’와 ‘재 미’를 강조하다 보면 ‘재미’가 떨어지는 ‘지나간’ 텍스트에 대해 소홀히 할 우려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다. 실제로 우리는 ...
순서
아무리 많은 국어 지식을 암기하고 있어도 그것을 말하고 듣고 읽고 쓰는 실제에 적용할 수 없다면 죽은 지식이 될 것이다. 아이들은 장차 살아가면서 수없이 많은 ‘재미없는’ 텍스트들을 접하게 될 것이다. [우리말 우리글]은 실생 활과 떨어진 국어 지식의 암기가 아니라 다양한 활동을 통해 국어 지식을 자연스럽게 익 히고 적용시키려는 노력이 느껴졌다. 내용 자체는 재미없는 것이라도 재미있게 접근하는 방법과 능력이 교재 제작과 실제 수업에 요구된다 는 생각이 들었다. 이에 대한 자발적 인 진지한 성찰을 아이들에게 일방적으로 요구해서는 안된다는 생각이 든다. 또한 현장 교사들에 의해 제작되었기 때문에 아이들 의 관심과 수준을 충분히 고려하고 있었으며 각각의 텍스트에 다양한 활동이 제시되고 있 어 별도의 지도안이 없이도 수업을 구성할 수 있게 하였다.
단원 구성의 예
창의적인 생각과 표현-글쓰기
단원 지도 계획
1. 정직한 글쓰기
(1)다른 사람의 삶과 생각 엿보기 -일기 모음 제시
(2) 세상 구석구석 살피기- 글감 찾아보기
·슬픈일 ·억울한 일 ·분한 일·답답한 일·따져 볼 일 ·통쾌했던 일·절박했던 일
·부끄러운 일 ·걱정스러운 일 ·비밀스러운 일 ·느끼한 일 ·저질렀던 일
·참을 수 없었던 일 ·본 것 중 잊히지 않는 일
⇒ 생각나는 대로 적어보고, 이 중에서 가장 절실하고 말하지 않고는 못 배길 것 같은…(skip)
레포트/사범교육
다. 여기에는 고전이나 국문학사적 가치가 있는 것으로 알려진 작품들도 포함 될 수 있따 그리고 실제로 이러한 drawback(걸점)이 상당 부분 담겨 있다고 생각된다된다. 실제로 우리는 ... , 국어 교과서 분석사범교육레포트 ,
아무리 많은 국어 지식을 암기하고 있어도 그것을 말하고 듣고 읽은후 쓰는 실제에 적용할 수 없다면 죽은 지식이 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