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세 후기 문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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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31 12: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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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사의 대표적인 작가는 송강 정철이다. 가사의 최초의 작품은 나옹화상의 <서왕가>를 보고 있으나 사대부 가사인 정극인의 <상춘곡>을 효시로 보기도 한다. <용비어천가>와 <월인천강지곡>, 그리고 언해된 것으로 <두시언해> 등은 그 모습과 의의를 알 수 있따 <용비어천가>는 건국의 시조들을 찬양하고 조선 건국의 창건을 합리화한 노래로 악장이라는 교술시이다. 창제의 의도가 백성의 유교적 교화에 있으나 이는 민족적 자주 의식의... , 중세 후기 문학인문사회레포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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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조선에서는 기능은 악장이나 형식은 경기체가인 것으로 나타나 권근의 <상대별곡>, 정극인 <불우헌가>등이 있었으나 결국은 사라졌다.
또한 <한림별곡>에서 스타트한 경기체가는 구체적인 사물이나 사실을 열거하며 감흥을 찾는 `자아의 세계화`인 교술시이다. 이는 산림 처사의 생활을 표현한 전형적인 은일 가사로 송순의 <면앙정가>에 influence(영향)을 주고 이는 정철의 가사에 지대한 influence(영향)을 미쳤다. 안축의 <관동별곡>, <죽계별곡>을 거쳐 조선 시대에 이어진다. 그는 기행 가사인 <관동별곡>과 충신연군지사인 <사미인곡>, <속미인곡> 등이 있따
이와는 달리 서정성을 표현하는 것으로 시조가 있따 이 역시 신흥 사대부들에 의해서 창안된 서정시이다.
가사는 그 내용상 포괄성으로 조위의 <만분가>와 같은 유배 가사의 효시가 나와 <북천가> 등에 influence(영향)을 주었고 백관홍의 <관서별곡>은 기행 가사의 전개를 보여 주었다.
중세 후기 문학
1446년 훈민정음 창제는 본격적 국문 문학의 전개의 기초가 가지고 왔다. 창제의 의도가 백성의 유교적 교화에 있으나 이는 민족적 자주 의식의 발로이면서 국문학의 전개에 신기원이다. 경기체가는 사물의 의의를 발견하고 표현하는 것에서 감흥을 받을 수 있었으나, 사물의 세계를 복합적이고 유기적인 것으로 인식하고 표현해야 할 필요성(必要性)이 대두되자 등장한 것이 가사였다. 그 형식은 향가에 맥이 닿아 있고 그 뒤를 이어 속요인 <만전춘 별사>나 또는 <정읍사>의 경우에서도 찾을 수 있어 향가의 형식을 속요에서 다듬어서 시조에 이어진 것으로도 볼 수 있따 고려 말기는 주로 회고와 충절의 시조…(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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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46년 훈민정음 창제는 본격적 국문 문학의 전개의 기초가 가지고 왔다. 창제의 의도가 백성의 유교적 교화에 있으나 이는 민족적 자주 의식의...
1446년 훈민정음 창제는 본격적 국문 문학의 전개의 기초가 가지고 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