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의성격]전문직으로서의교직과교직의장단점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31 15:13본문
Download : [교직의성격]전문직으로서의교직과교직의장단점.hwp
4. 표준의 신장 : 전문직에서 표준 이상의 능력 신장은 경험보다 이론(理論) 구명에 의
한다. 그러면 교직이 구체적으로 어떤 직업이냐에 대하여 한흥우 교수는 다음
과 같이 제시한다.
3. 준비교육 : 전문직은 상당히 장기간의 준비교육을 요한다.
4. 자율권 : 전문직은 개인적으로나 집단적으로 광범한 자율권을 행사한다.
1. 교직은 사람을 상대로 하는 직업이다.
2. 장기 훈련 : 전문직은 그 직전 그리고 직후 장기적이고 계속적인 훈련을 필요
로 한다.
2. 지적 기술 : 전문직은 그 능력의 수행에 있어서 고도의 지적 기술을 요한다.
5. 결과에 대한 책임 : 전문직은 자율의 범위 안에서 행사한 행동과 판단에 대하
여 종사자의 광범위한 책임을 묻는다.설명
[교직의성격]전문직으로서의교직과교직의장단점[교직의성격]전문직으로서의교직과교직의장단점 , [교직의성격]전문직으로서의교직과교직의장단점경영경제레포트 ,
[교직의성격]전문직으로서의교직과교직의장단점
레포트/경영경제
[교직의성격]전문직으로서의교직과교직의장단점
![[교직의성격]전문직으로서의교직과교직의장단점_hwp_01.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A7%81%EC%9D%98%EC%84%B1%EA%B2%A9%5D%EC%A0%84%EB%AC%B8%EC%A7%81%EC%9C%BC%EB%A1%9C%EC%84%9C%EC%9D%98%EA%B5%90%EC%A7%81%EA%B3%BC%EA%B5%90%EC%A7%81%EC%9D%98%EC%9E%A5%EB%8B%A8%EC%A0%90_hwp_01.gif)
![[교직의성격]전문직으로서의교직과교직의장단점_hwp_02.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A7%81%EC%9D%98%EC%84%B1%EA%B2%A9%5D%EC%A0%84%EB%AC%B8%EC%A7%81%EC%9C%BC%EB%A1%9C%EC%84%9C%EC%9D%98%EA%B5%90%EC%A7%81%EA%B3%BC%EA%B5%90%EC%A7%81%EC%9D%98%EC%9E%A5%EB%8B%A8%EC%A0%90_hwp_02.gif)
![[교직의성격]전문직으로서의교직과교직의장단점_hwp_03.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A7%81%EC%9D%98%EC%84%B1%EA%B2%A9%5D%EC%A0%84%EB%AC%B8%EC%A7%81%EC%9C%BC%EB%A1%9C%EC%84%9C%EC%9D%98%EA%B5%90%EC%A7%81%EA%B3%BC%EA%B5%90%EC%A7%81%EC%9D%98%EC%9E%A5%EB%8B%A8%EC%A0%90_hwp_03.gif)
![[교직의성격]전문직으로서의교직과교직의장단점_hwp_04.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A7%81%EC%9D%98%EC%84%B1%EA%B2%A9%5D%EC%A0%84%EB%AC%B8%EC%A7%81%EC%9C%BC%EB%A1%9C%EC%84%9C%EC%9D%98%EA%B5%90%EC%A7%81%EA%B3%BC%EA%B5%90%EC%A7%81%EC%9D%98%EC%9E%A5%EB%8B%A8%EC%A0%90_hwp_04.gif)
![[교직의성격]전문직으로서의교직과교직의장단점_hwp_05.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A7%81%EC%9D%98%EC%84%B1%EA%B2%A9%5D%EC%A0%84%EB%AC%B8%EC%A7%81%EC%9C%BC%EB%A1%9C%EC%84%9C%EC%9D%98%EA%B5%90%EC%A7%81%EA%B3%BC%EA%B5%90%EC%A7%81%EC%9D%98%EC%9E%A5%EB%8B%A8%EC%A0%90_hwp_05.gif)
![[교직의성격]전문직으로서의교직과교직의장단점_hwp_06.gif](http://www.allreport.co.kr/View/%5B%EA%B5%90%EC%A7%81%EC%9D%98%EC%84%B1%EA%B2%A9%5D%EC%A0%84%EB%AC%B8%EC%A7%81%EC%9C%BC%EB%A1%9C%EC%84%9C%EC%9D%98%EA%B5%90%EC%A7%81%EA%B3%BC%EA%B5%90%EC%A7%81%EC%9D%98%EC%9E%A5%EB%8B%A8%EC%A0%90_hwp_06.gif)
[교직의성격]전문직으로서의교직과교직의장단점
,경영경제,레포트
Download : [교직의성격]전문직으로서의교직과교직의장단점.hwp( 64 )
순서
[교직의 성격] 전문직으로서의 교직과 교직의 장단점
목차
* 교직의 성격
Ⅰ. 전문직으로서의 교직
Ⅱ. 교직의 advantage
Ⅲ. 교직의 단점
* 출처
* 교직의 성격
1) 전문직으로서의 교직
직업의 분류를 크게 일반직(occupation)과 전문직(profession)으로 구분할 수 있
는데 한국 표준직업 분류에 따르면 교직은 전문직으로 분류된다 전문직을 일반직
과 구별하는 척도를 몇 가지 살펴보면 리버만(Liberman)은 다음과 같이 전문적인
조건을 들고 있다
1. 사회적 봉사 : 전문직은 유일하고 독특한 사회적 봉사 기능을 갖는다.
교…(省略)
다.
6. 자치조직 : 전문직은 자치조직을 가진다.
이처럼 전문직으로 분류되는 교직은 일반적인 직업과 공통점도 있으나 다른 점
도 많다.
5. 전문직단체 : 전문직에는 강력하고 자율적인 전문직단체가 수반한다.
8. 직업윤리 : 전문직은 그 자체의 직능을 수행하는 데 준수할 직업윤리를 가지
고 있다
정범모 교수는 전문직 지식과 기술을 강조하면서 전문직의 特性(특성)을 다음과 같이
들고 있다
1. 이론(理論)적 배경 : 전문직은 그 직무 수행에 고도의 이론(理論)적 배경을 필요로 한다.
7. 보수 : 전문직에 있어서 경제적 보수는 사회적 봉사보다 우선하지 않는다.
2. 교직은 사람의 정신생활을 상대로 하는 직업이다.
기술자는 기계를 상대로 하고, 농부는 농토와 곡식을 상대로 하지만 교사는
사람을 상대로 한다.
3. 엄격한 표준 : 전문직은 초직자에 엄격한 표준을 요구한다.
의사는 사람을 상대로 하지만 주로 육체적인 면을 다루고, 교사는 어떤 이의
육체적 건강상태까지 적지 않은 관심을 가지기도 하지만, 주로 관심사는 역
시 어린이의 정신생활 면이다.
3. 교육은 주로 미성숙자를 상대로 하는 직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