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경을 넘는 아시아 여성들을 읽은후나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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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07 18:09본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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죽을만큼 힘들었다며 공포에 떨고있는 그녀는 오로지 모국으로 다시 보내달라고 하지만 이혼을 하더라도 바로 모국으로 돌아가는 경우는 드물다.
이 책은 지리적 이동이 점점 빈번해지며 culture적 갈등이 증가하는 이 시대에 공존과 평화를 준비하는 문제의식 이주 여성들과 대화의 물꼬를 튼다는 의미의 경험 연구 등을 포함하는 여섯편의 글로 이루어져 있따 아시아 여성 이주의 가장 큰 原因은 빈곤이라고 볼 수 있따 학업이나 culture교류 등의 이주보다 결혼으로 인한 이주, 단순노동을 포함한 근로를 위한 이주가 단연히 많은 것은 더 나은 삶을 살고자 하는 여성들의 적극적인 대처라고 볼 수 있따 그들은 더 풍요로운 삶을 살고자, 가난한 모국의 가족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자는 생각으로 이주하여 경제적으로는 다소 풍요로운 생활을 하고는 있으나, 정서적으로는 결코 그렇지 못한 경우가 많다. 정당한 사유로 인해 이혼을 하게 되더라도 대부분 90일 이내에 출국하지 않으면 불법체류자가 된다 어렵게 온 한국에서 그녀들은 선뜻 돌아가지 못하고 불법체류자로 남아서 단순노동업에 종사하게 된다 불시단속에 걸려 추방된 지엥도 결혼 3개월만에 이혼 …(생략(省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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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경을 넘는 아시아 여성들을 읽고나서 나서
서기48년 아유타국의 허황옥은 배를 타고 가야국에 도착하여 수로왕비가 되었다.
그 옛날 허황옥으로부터 교류, 전쟁 등의 이유로 국제결혼을 통해 유입된 많은 여성이 있따 국제결혼이 최근 갑작스럽게 이루어진 일이 아님에도 `다culture`라는 말을 누구나 알 정도로 최근 급격히 늘어난 국제결혼으로 인한 이민으로 많은 아시아의 여성이 한국에 유입되었다.
김병모는 쌍어신을 믿었던 사람들의 자취를 거슬러 찾아 허황옥이 배를 타고 가야국에 온 것이 아니라 미얀마와 중국(China)을 거쳐 많은 사람들을 만나며 가야국으로 온 것이라고 `허황옥 루트 인도에서 가야까지`에서 이야기 하고 있따 이렇듯 오래전부터 우리나라에는 이국의 사람들이 드나들었고, 결혼하여 살았다.
결혼 한달만에 남편의 성적학대를 피해 도망나온 이주여성을 마주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