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군 신화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2-11 21:48
본문
Download : 단군 신화_2015507.hwp
환인은 초자연적인 하느님의 존재이며, 환인의 서자인 환웅은 지상으로 내려와 하느님과 인간의 양면을 두루 갖추게 된다된다.
Ⅱ. 본론
1) 단군신화에 담긴 사실들
모든 나라의 신화가 그러하듯 단군신화도 과거에 실제로 있었던 사실들과 꼭 맞아떨어지지는 않는다.
우선 고조선이 언제 어디에 자리를 잡았던 나라인가 하는 점부터가 의문스럽다. 기록에서는 시대가 기원전 2천 년 이상까지 올라간다고 했으나 그럴 수는 없을 것 같다. 또한 단군신화를 문학이라는 틀 안에서 어떻게 학생들에게 가르쳐야 할지에 상대하여도 함께 생각하는 시간을 가졌으면 한다. 지역은 요동반도에서 대동강 유역에 걸쳐 있었다 하며 그 중심지가 어디인지 문제되기도 한다. 그러나 우리 선조가 세운 나라 중에서 고조선이 가장 먼저 강력한 힘을 가지고 부각되었다는 것만은 사실이고, 고조선 건국서사시가 건국서사시 중에서 최초의 것임은 인정할 수 있다
단군신화의 중심 내용은 환인, 환웅, 단군의 삼대기의 이야기이다. 청동기 시대를 기준으로 하면 기원전 1천 년 정도를 고조선의 건국시기로 볼 수 있지 않을까 한다. 단군신화에는 우리가 언뜻 이해할 수 없는 많은 이야기들이 담겨있다 이것은 단군신화를 사실에 바탕을 둔 歷史(역사)적 기록으로는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말이다. 환웅은 환웅족이라 부를 수 있는 집단의 시조이자 수호신으로 생각된다된다. 곰을 섬기는 것이 고아시아의 습속이라는 데 근거를 두면 웅녀족은 선주민인 고아시아족이고, 환웅족은 이주민인 …(skip)
순서
,인문사회,레포트
단군 신화




단군신화
다. 이번 발제에서는 단군 신화에 담긴 여러 의미들을 추측해보고 미시적인 차원에서 단군 신화에 나타난 ‘금기(禁忌)’에 대하여 집중적으로 살펴보고자 한다.
Download : 단군 신화_2015507.hwp( 66 )
<< 단군 신화 >>단군신화 , 단군 신화인문사회레포트 ,
<< 단군 신화 >>
설명
레포트/인문사회
Ⅰ. 서론
단군신화는 <삼국유사> 서두에 적혀 있는 기록으로서 최초의 건국 서사시라 할 수 있다 고조선 건국 서사시의 줄거리 일부를 요약해 놓은 것이라 생각되므로 많은 부분을 추측에 의존할 수 밖에 없다. 그런데 환웅의 건국이 사건의 전체적인 전개에서 핵심부분을 이루고 단군 이야기는 오히려 부수적인 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