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가 최명희 혼불의 서술戰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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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27 01: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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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혼불』의 작중인물은 크게 세 개의 군으로 나누어 볼 수 있다
첫째, 종부 3대의 축
청암부인에서 율촌댁, 효원으로 이어지는 종부 3대를 key point(핵심) 줄기로 하고 그 중심에 청암부인을 설정해 볼 수 있다 <내 홀로 내 뼈를 일으키리라>(2권 p.245)는 각오로 쓰러져 가는 매안 이씨 종가를 세운 청암부인은 작품에서 단연 돋보이는 인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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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명희의 소설인 혼불이라는 문학작품을 읽고 그 서술방식에 대해서 논한 보고서입니다. 기질이나 성격에 있어 청암을 닮은 손부 효원이 청암의 혼불을 빨아들일 때(3권 p.112), <…(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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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명희의 소설인 혼불이라는 문학작품을 읽고나서 그 서술방식에 대하여 논한 보고서입니다.up혼불의서술전략 , 작가 최명희 혼불의 서술전략기타레포트 ,
1. 들머리
2. 서사가능성의 희석화
3. 봉건적 가치의식과 타자부정
4. 속신의 추상적 형식과 사물의 우위
5. 유형적 세계와 목소리의 단일성
6. 마무리
구성의 문제를 검토하는 방식이나 기준은 다양할 수 있겠으나, 작중인물의 행위나 존재방식을 살피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것이다. 인물은 이야기를 추동시키는 key point(핵심) 적인 요소인 까닭이다. 엄중한 범절, 헤아릴 수 없는 도량, 범접 못할 위엄과 기품, 만권의 장서에 버금가는 지견을 지닌 청암이 다른 인물을 압도하고 있음으로 보아 김헌선의 지적처럼, 『혼불』은 청암의 등장, 업장, 치상, 회고로 이루어진다고 할 수 있고, 이런 측면에서 구성의 극단적 해체가 있다고 보기 어렵다. 그러나 3권에서 보여지는 청암의 죽음은 서사를 추동하는 동력의 소진, 곧 플롯의 정지와 다르지 않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