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 교육학 개론을 읽고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9 16:05
본문
Download : 교육학개론요약 원본.hwp





9. 교육평가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이형행 교수님의 교육학개론을 읽고 쓴 요약본입니다. 규범적 定義(정이)는 국가 사회적 차원에서나 개인적 차원에서 모두 인격완성이나 자아실현이라는 내재적 가치의 실현 또는 영원한 진리나 가치를 추구하는 것을 중요한 목표로 내세운다. 교육의 가치실현을 위한 교육자체의 발전에 비중을 두는 입장이다.
교육학개론, 이형행, 교육
1) 교육에 대한 定義(정이)
5. 교육의 사회적 기초
1. 교육의 槪念
교육을 그 궁극적 목적(교육은 어떠해야 한다)과 결부시켜 규정한다. 따라서 교육 본래의 가치구현에 소홀하게 되고 다른 분야에 비해 교육의 지체현상을 초래할 수 있고 교육을 개인의 출세를 위한 수단으로 봄으로써 교육의 여러 가지 부조리 현상을 초래할 수도 있다
제 1장 교육의 이해
(2) 규범적 定義(정이)
6. 교육과정
10. 교육행정과 조직
- 인간의 주체성 : 인간은 자연을 극복할 수 있고, 나아가 future(미래)를 개척한다.
교육을 기술적 또는 조작적 견지에서 定義(정이)하는 것으로 ‘교육은 인간행동 property(특성)을 계획적으로 변화시키는 과정(행동주의 심리학)’이라고 보기 때문에 교육은 인간의 성장, 발달, 조성등 변화의 길이 개인에게 선천적으로 결정되어 있지 않다고 전제한다. 교육의 과정이라는 관점에서 보았을 때 비교적 합리적이고 조작적으로 내려진 定義(정이)라고 할 수 있다
- 인간의 과학적 이해 가능성 : 인간은 과학적으로 이해함으로써 인간의 존엄성을 높일 수 있고, 과학을 통해 올바른 교육을 기대할 수 있다
[교육학] 교육학 개론을 읽고
1. 교육의 이해
많은 학자들에 의해서 교육의 定義(정이)가 다양하게 내려져 있지만 현재까지 내려진 교육에 대한 定義(정이)를 크게 세 가지로 정리하면 기능적 定義(정이), 규범적 定義(정이), 조작적 定義(정이)가 있다
1) 인간에 대한 신념
3. 교육의 철학적 기초
11. 교사론
(1) 기능적 定義(정이)
2. 교육의 歷史(역사)적 기초
- 인간의 존엄성 : 인간은 무엇보다도 위에 존재한다.
4. 교육의 심리적 기초
다. 시험치기 전에 보시거나 또는 리포트 제출용으로 쓰기에 좋습니다.
교육을 定義(정이)하는 것은 구명하고자 하는 교육현상이 뜻하는 바를 기본적으로 밝히는 전제 작업이기 때문에 교육을 연구하고 실천하는데 있어 피할 수 없는 과제이다.
- 인간의 성장가능성 : 인간은 무한한 잠재능력으로 성장할 수 있다
순서
설명
이형행 교수님의 교육학개론을 읽고 쓴 요약본입니다.
(3) 조작적 定義(정이)
Download : 교육학개론요약 원본.hwp( 61 )
2. 교육의 기본전제
교육을 무엇을 위한 수단으로 규정하려는 입장(교육이 어디에 필요한가)으로 교육의 도구적 가치를 중요시한다.
8. 생활지도
7. 교수·학습과정
시험치기 전에 보시거나 또는 리포트 제출용으로 쓰기에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