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로크 시대의 무용 음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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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8 17: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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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렇게 불안정한 리듬은 꾸랑드의 한 특징을 이루었다.
이태리풍의 코렌테는 빠른 3박자(3/4 또는 3/8)로 달리는 것 같은 음형을 갖고 단성적이며 화성음악적이다. 바흐는 그의 작품에 코렌테와 꾸랑드를 다 사용했는데, 그의 모음곡 중 이태리 풍 코렌테는 프랑스 조곡 2, 4, 5, 6법과 파르티타 1, 3, 5, 6번에서 나타나고, 프랑스풍 꾸랑드는 영국 조곡 2번에 사용되었다. 이것은 지역별로 두 가지 유형으로 나뉘는데, 그중 하나는 이태리풍의 코렌테이고 또 하나는 프랑스풍의 꾸랑드이다.
ㆍ교회선법에서 벗어나 장음계와 단음계가 완성되고 조성이 확립
ㆍ오라토리오, 푸가, 합주, 협주곡 등이 활발히 작곡
ㆍ주제가 반복되고 다른 성부에서 모방하여 곡이 만들어 지는 대위법 작곡 기법이 절정
ㆍ바이올린족의 악기들이 완성되었고 기악 음악이 발전되면서 협주곡, 소나타 등의 형식이 만들어 지면서 연주기술이 기악음악에 크게 발전
ㆍ오페라 출연으로 단선율의 노래에 화성적 반주를 붙인 모노디에서 오페라와 오라토리오 등이 발전
1. 꾸랑드
꾸랑드는 16세기에 나타난 춤과 춤곡을 말하며 17세기 중반에는 조곡의 표준이 되는 악장의 하나가 되었다. 바로크 시대는 웅장하고 감定義(정이) 표현이 풍부하며 대위법이 화성적인 성격을 띠며 발전해 갔다. 르네상스 음악이 직선적이라면 바로크 음악은 곡선 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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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명
바로크 시대의 무용 음악
□ 바로크 음악
서양 음악의 역싸중 17세기부터 18세기 중엽 까지 일컬어 ‘바로크 시대‘ 분류한다. ’바로크(baroque)`라는 말은 ‘균형이 잡히 지 않은 진주‘라는 뜻이 였으나, 점차 문학적인 한시대 말이 되었고, 긍정적인 의미를 가지게 되었다.
2. 파사칼리아와 샤콘
파사칼리아와 샤콘은 모두 바로크 시대에 성행했던 변주곡…(To be continued )
다. 그리고 프랑스풍의 꾸랑드는 좀 더 세련된 형으로 다성적이고 모방으로 스타트되는 것이 많고 보통 빠르기의 3/2 또는 6/4으로 되어 있는데, 이 두 가지는 자주 교체되어 나타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