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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만대장경(八萬大藏經) 조판과 고려인쇄술의 발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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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6 05: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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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만대장경(八萬大藏經) 조판과 고려인쇄술의 발달
설명

팔만대장경 조판과 고려인쇄술의 발달 금속활자의 발달에 관해 조사한 資料입니다.
이 작업에는 공덕을 쌓기 위해 자진해서 참여한 승려들이 주축이 되었을 것으로 생각되지만 그 이외도 불심이 두터운 문인 가운데서 필력이 뛰어난 인사들을 선발하여 각인에 참여케 하였을 것으로 생각된다
글씨를 쓰거나 새기는 작업에 모든 사람들이 강제로 동원되었던 것으로 보기는 어려울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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팔만대장경 조판과 고려인쇄술의 발달


작업은 여기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경문을 쓰고 새기는 세밀한 작업을 수행해 나감에 따라 참여 인원은 더욱 크게 늘어나게 되었을 것은 분명하다. 왜냐 하면, 새기는 작업에 참여한 사람들 가운데에는 전문적인 각수(刻手)라고 보기 어려운 신분의 사람들도 포함되어 있기 때문일것이다 각수 가운데는 먼저 승려들의 이름을 찾아볼 수 있는데, 이는 고려시대 사원 곳곳에서 경전을 독자적으로 판각하여 간행하기도 했던 것을 감안하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진사(進士) 신분의 문인들 다수…(투비컨티뉴드 )
순서

팔만대장경 조판과 고려인쇄술의 발달 금속활자의 발달에 관해 조사한 자료입니다.
우선 경판이 완성되면 승려나 문인들이 참여하여 쓴 경문을 한 장 한 장씩 그 위에 뒤집어 붙인 뒤에 양각을 하였는데, 양면에 각각 14자씩 23행을 새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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