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적인 디자인 - 문양 디자인에 관하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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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3-01-10 13: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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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사상의학이 발달하고 기체조가 외국에서 유행인 지금시대에 우리의 것을 확인하고 어떻게 현대 디자인에 접목 시킬지 생각해 봐야할 것이다.
따라서 문양은 양식적인 면에서 볼 때 몇 단계의 변천단계를 겪는다. 이렇게 서로 다른 각지역의 자연環境(환경)과 생활 環境(환경)에서 처음 된 문양은 여러 culture조건에 따라 변모되고 발전하면서 유행되었다가 사라지기도 하고 또다시 채택되어 유행하기도 한다.
그래서 같은 소재의 문양이 지역이나 시대, 혹은 종교와 culture 등과 같은 여러 조건에 의해 표현상의 차이를 보이게 된다 또한 한번 만들어진 문양이라 할지라도 같은 형태로 계속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외부로부터의 새로운 culture에 자극을 받거나 影響을 받게 되면 다른 culture적인 현상과 마찬가지로 이미 있었던 토착문양이 외부의 문양과 접촉하여 새로운 문양을 형성, 토착화되거나 외부문양에 흡수되어 소멸되기도 한다. 우리는 지금까지 우리의 culture를 너무 등한시하고 심지어는 이게 우리의 것인지도 모르는 경우가 다반사였다.
한국적인 디자인 - 문양 디자인에 관하여
가장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인 것이다.
문양이란
형태, 색채와 함께 조형예술을 구성하는 미적 표현요소의 하나인 문양은 일반적으로 건축, 조각, 공예, 디자인 등 일상생활에 필요한 조형예술품의 표면에 상징의 미를 담아 여러가지 형태로 장식된다
문양의 기원과 발전
사람들은 아무것도 그려져 있지 않은 흰 면이나 빈 공간을 보면 불안해지기 때문에 그러한 백색공포 혹은 공간 공포를 진정하기 위한 심리학적인 기원설이 있따 한편, 인간이 자신의 몸을 장식하거나 옷을 입기위해 편물이나 직물을 짤 때 나타나는 기하학적인 문양에서 처음 되었다는 주장도 있따 이러한 기원을 지닌 장식적인 문양도 본래는 여러 가지 의미를 가지고 있어서 주술적인 목적이나 종교적인 상징 그리고 교훈적이고 도덕적인 목적의 내용을 포함하고 있었다. 문양이 발생하는 초기에는 종교나 사상적인 의미를 지닌 구…(생략(省略))
한국적인 디자인 - 문양 디자인에 관하여 쓴 자료입니다. 전통적인 디자인은 많겠지만 어디에나 들어갈 수 있는 문양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