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덕발달理論(이론)의 history(역사) 적 고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24 22:06
본문
Download : 도덕발달이론의 역.hwp
피아제는 탄생 최초 수년은 아동이 규칙에 대한 의식이나 이해가 전혀 없는 도덕이전의 기간이라고 말한다.
도덕발달이론 역사적고찰 육아
도덕발달이론 역사적고찰 육아 / (도덕발달이론)
순서
설명
도덕발달理論(이론) history(역사) 적고찰 육아 / (도덕발달理論(이론))
레포트 > 사회과학계열





피아제(Jean Piaget, 1896 1980). 도덕발달에 대한 최초의 광범한 경험적 연구는 피아제의 {아동의 도덕 판단}(The Moral Judgement of the Child, 1932)이다. 아동들과 다양한 이야기와 게임들을 논의하면서, 피아제는 아동들이 도덕판단을 내리는데 사용하는 기본 개념들과 추론 과정들을 연구했다. 그 다음 아동은 두 개의 연속적인 도덕적 단계를 통과하는 데, 그 때 도덕 규칙들에 대한 자신들의 인식에 있어서 기본적인 change(변화)를 겪게 된다 즉, 구속의 도덕성(morality of constraint)과 협동의 도덕성(morlaity of cooperation)이 그것들이다.
Download : 도덕발달이론의 역.hwp( 54 )
도덕발달理論(이론)의 history(역사) 적 고찰
대략 4세부터 8세까지 존재하는 구속의 도덕성은 아동이 성인에 대해 보내는 일방적인 존경에 기초하고 있따
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