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rl Marx(경제학-철학 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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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0-03 01: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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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학-철학 수고?? 제Ⅲ노트 중 [화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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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폐는 모든 것을 구매하는 속성을 갖기 때문에, 또 모든 대상을 자기 것으로 만드는 속성을 갖기 때문에 특별하게 소유되는 대상이다...... 화폐는 욕구와 대상 사이, 인간의 삶과 생활수단 사이에 있는 뚜쟁이(Kuppler)다.
설명
순서
Karl_Marx(경제학-철학_수고) - 미리보기를 참고 바랍니다. 그것은 나에게는 다른 인간이다. 그러나 나에게 내 삶을 매개해 주는 것, 그것은 나에게 다른 인간의 나에 대한 현존도 매개해 준다. 화폐의 속성의 보편성은 그 존재의 전능함이다; 따라서 화폐는 전능한 존재로 여겨진다.
“뭐라고 하는가, 교수대 형리(刑吏)여! 물론 손과 발과
머리와 등은 자네 차지라네!
그렇지만 내가 생생하게 맛보는 모든 것,
그것을 어찌 내 것이 아니라 하겠는가?
내가 육두마(六頭馬)의 값을 지불할 수 있다면
그 말의 능력은 곧 내 것이 아니겠는가?
나는 힘차게 뛰어가네, 나는 정상인일세.
마치 스물 네 개의 다리를 가진 사람처럼 말일세.” --- 괴테, ??파우스트??(메피스토)
셰익스피어는 ??아테네의 타이몬??에서 이렇게 읊고 있다:
“금? 귀중하고 반짝거리는 순금? 아니라네, 신들이여!
실없이 내가 그걸 바라는 건 아니라네.
이만큼만 있으면, 검은 것을 희게,
추한 것을 아름답게 만든다네.
나쁜 것을 좋게, 늙은 것을 젊게, 비천한 것을 고귀하게 만든다네.
이것은 사제를 제단으로부터...... 꾀어낸다네.
다 나아가는 병자의 머리 밑에서 베개를 빼내가 버린다네.
그렇다네, 이 누런 노예는
성스러운 끈을 풀기도 하고 매기도 하네.
저주받은 자에게 축복을 내리네.
그것은 문둥병을 사랑스러워 보이게 하고
도둑을 영광스러운 자리에 앉힌다네.
그리고 원로원 회의에서
도둑에게 작위(爵位)와 궤배(?拜)와 권세를 부여한다네, 또 이 노예는
늙어빠진 과부에게도 청혼자를 데려온다네.
양로원에서 상처로 인해 심하게 곪고 있던 그 과부가
메스꺼운 모습을 떨쳐버리고 오월의 청…(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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