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문화개발의개입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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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1-16 00: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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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성원들의 가치관에 대한 설문조사결과를 현재의 상태와 바람직한 상태로
계량화하여 그 차이의 정도를 측정(measurement)할 수 있다
현재의 상태는 구성원들이 실제로 느끼고 있는 가치관상황을 기준으로, 그리
고 바람직한 상태는 현재 기업체가 추구하는 목적과 戰略을 달성하는 데 현실
적으로 요구되는 가치관상황을 기준으로 하여 기업文化(culture) 격차 analysis표를 전체 기
업체는 물론 주요부서(집단)별, 직종별, 그리고 계층별로 작성할 수 있다
2. 조사결과의 피드백과 Cause analysis
의식조사결과나 文化(culture) 격차의 analysis결과는 구성원들의 참여를 통하여 문제
의 Cause 을 정확하게 진단하고 바람직한 기업文化(culture) 의 구체적인 방…(skip)
다.
(1) 가치관조사
첫째로 기존 기업文化(culture) 의 reality(실태) 를 파악하기 위하여 기업文化(culture) 개발 담당요원
들이 중심이 되어 가치관을 체계적으로 조사할 수 있다 이 조사는 기업체가
추구하는 목적이나 戰略과 관련하여 구성원들의 태도와 가치관을 조사하고 그
들과 경영층 그리고 기업체와의 관계를 파악하는 데 중요 목적이 있다 따라서
구성원들의 가치관에 대한 조사는 그들의 사기와 직무만족감은 물론, 기본가
치상의 問題點을 정확히 파악하는 데 많은 도움을 준다.순서
레포트/경영경제
기업문화개발의개입활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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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文化(culture) 개발의 개입활동
목차
* 기업文化(culture) 개발의 개입활동
Ⅰ. 새로운 기업文化(culture) 의 탐색
1. 가치관조사
2. 文化(culture) 격차의 analysis
Ⅱ. 조사결과의 피드백과 Cause analysis
1. 소집단토론
2. Cause analysis과 改善(개선) 방향의 모색
3. 文化(culture) 격차의 일반패턴
Ⅲ. 유도적 개입활동
1. 새로운 기업文化(culture) 의 정립
2. 비전戰略과 표어와 文化(culture) 상징의 개발
3. 변화담당자에 대한 교육훈련
4. 조직구조와 관리시스템의 改善(개선)
5. 文化(culture) 망의 형성
Ⅳ. 개발적, 강화적 개입활동
1. 구성원들에 대한 교육훈련
2. 현장지도와 모범행동
3. 기술도입과 작업장배치
4. 공유가치와 강화
Ⅴ. 효율측정(measurement)과 평가
* 기업文化(culture) 개발의 개입활동
기업文化(culture) 개발조직이 형성되면 기업文化(culture) 개발의 formula(공식)활동은 일반적으로
기존 기업文化(culture) 에 대한 analysis과 새로운 기업文化(culture) 의 탐색으로부터 처음 하여 새로
운 기업文化(culture) 개발을 위한 각종 유도적 · 개발적 개입활동이 전개된다된다.
(2) 文化(culture) 격차의 analysis
기업文化(culture) reality(실태) 조사의 또 한 가지의 형태는 구성원들의 가치관을 중심으로
현재의 상태와 바람직한 상태를 비교하여 그 격차를 측정(measurement) · analysis하는 것이다.
1. 새로운 기업文化(culture) 의 탐색
기존 기업文化(culture) 의 問題點은 가시적인 문제증상과 통계적인 성과지표를 통
하여 이미 어느 정도 진단되지만, 기업文化(culture) 改善(개선) 을 위한 구체적인 행동계획을
수립하려면 기존 기업文化(culture) 에 대한 심층적인 analysis이 필요하다. 여기에는 기업
文化(culture) 개발 담당요원들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