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8 08:55
본문
Download :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_5015471.hwp
이러한 인간도야는 사회개혁으로 확대되어야 한다는 이른바 교육을 통한 사회개조를 제창하였다.
순서
인간본성, 인간의 기본적 욕구, 인간발달에 대해서 정리하였습니다. 이것은 아동기에 그 기초를 형성해 주어야 하므로 교육의 내용도 광범위해야 한다고 주장
④ 교육방법 : 심리적 방법을 종합하여 직관교수, 실물교수에 힘을 쓰고, 생활이 도야한다는 생활교육 방법을 제시하였…(skip)
,사범교육,레포트
Download :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_5015471.hwp( 95 )






설명
인간본성, 인간의 기본적 욕구, 인간발달에 상대하여 요점하였습니다.교육의심리학적기초 ,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사범교육레포트 ,
교육의심리학적기초
교육의 심리학적 기초
다.레포트/사범교육
(3) 인본주의 심리학적 인간관(J. H. Pestalozzi)
- 인간성 : 인간정신의 근본적인 힘
- 인간정신의 3대 근본적인 힘
가) 정신력(精神力) - 지(知, Head) - 이성적인 힘
나) 심정력(心情力) - 정(情, Heart) - 도덕적인 힘
다) 기술력(技術力) - 행(行, Hand) - 신체적인 힘
- 인간 : 역동적 체제(포괄적)
① 교육의 본질
- 인간의 자연적 본성을 계발하는 데 있으며, 모든 교육활동은 인간본성의 구체적 전개를 조장하는 데 집중되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② 교육의 목적 : 지적, 신체적, 도덕적 면을 조화 있게 발달시키는데 있다아 (3H의 조화) 특히 심정력(도덕)을 강조하였다.
③ 교육내용 : 수(數), 형(形), 어(語)에 두고 이 3자를 기준으로 해서 수에는 계산과 수학, 형에는 도화와 습자, 측량, 어에는 읽기, 말하기, 문법 등을 두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