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here.kr 중세국어 존대법의 특징 고찰 > gohere6 | gohere.kr report

중세국어 존대법의 특징 고찰 > gohere6

본문 바로가기

gohere6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중세국어 존대법의 특징 고찰

페이지 정보

작성일 23-01-17 06:57

본문




Download : 중세국어 존대법의 특징 고찰.hwp




이는 화자가 어떤 대상을 존대할 것이냐에 따라 ‘시 ·  · ’를 선택한다는 생각에 기인한 태도로 다분히 대상 중심적 관점이라 할 수 있다아
현재 우리가 사용하는 ‘압존법’ 역시 이러한 관점에서 비롯된 언어 규범이라 할 수 있다아 주지하다시피 ‘압존법’은 청자와 화제에 거론되는 인물이 모두 화자 자신보다 상위자일 경우, 화자가 화제의 인물을 일부러 존대하지 않음으로써 그보다 청자를 더 존대한다는 점을 알리려는 태도로, 다음과 같은 경우이다.

1. 가) (조카가 큰아버지께) 큰아버지, 작은아버지가 내일에야 한국에 올 수 있답니다.”처럼 말해야 옳다.
다) (평교사가 교장선생님께) 내일 교육청에는 교무 주임이 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일반적으로 생각할 때, 가)의 화자라면 당연히 “작은아버지께서 내일에야 한국에 오실 수 있으시답니다.






중세국어%20존대법의%20특징%20고찰_hwp_01.gif 중세국어%20존대법의%20특징%20고찰_hwp_02.gif 중세국어%20존대법의%20특징%20고찰_hwp_03.gif 중세국어%20존대법의%20특징%20고찰_hwp_04.gif 중세국어%20존대법의%20특징%20고찰_hwp_05.gif 중세국어%20존대법의%20특징%20고찰_hwp_06.gif
중세국어 존대법의 특징 고찰
순서




Download : 중세국어 존대법의 특징 고찰.hwp( 78 )


05322

설명


05322 , 중세국어 존대법의 특징 고찰인문사회레포트 ,
2. 중세국어 존대법의 특징

2.1 화자 중심
국어 존대법은 ‘주체존대 · 객체존대 · 청자존대’로 분류함이 예사이다.
나) (학생이 교수님께) 교수님, 조교가 이것을 교수님께 전해주라고 했습니다. 화제에 거론되는 작은아버지가 화자 자신보다 상위자인 까닭이다. 이 점은 나) 역시 마찬가지여서, 화자인 학생으로서는 ‘조교’도 존대해야 할 대상이므로 “··· 이것을…(skip)
,인문사회,레포트
레포트/인문사회




다.
REPORT 73(sv75)



해당자료의 저작권은 각 업로더에게 있습니다.

gohere.kr 은 통신판매중개자이며 통신판매의 당사자가 아닙니다.
따라서 상품·거래정보 및 거래에 대하여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이 포스팅은 제휴마케팅이 포함된 광고로 커미션을 지급 받습니다 ]]

[저작권이나 명예훼손 또는 권리를 침해했다면 이메일 admin@hong.kr 로 연락주시면 확인후 바로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If you have violated copyright, defamation, of rights, please contact us by email at [ admin@hong.kr ] and we will take care of it immediately after confirmation.
Copyright © gohere.kr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