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드너 (H.Gardner) 의 다중지능 이론(理論)
페이지 정보
작성일 22-10-05 00:21
본문
Download : 가드너 (HGardner) 의 다중지능 이론.hwp
가드너(H.Gardner)의다중지능이론(理論)
가드너 (H.Gardner) 의 다중지능 이론(理論)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理論)의 concept(개념)과 내용을 살펴보고, 다중이론(理論)이 주는 시사점과 학교교육에서의 활용에 대상으로하여 요약한 자료입니다.
b. 건축가, 기술자, 미술가, 조각가 등에서 볼 수 있는 지능이다.가드너(H.Gardner)의다중지능이론 , 가드너 (H.Gardner) 의 다중지능 이론예체능레포트 ,
,예체능,레포트
순서
1. 가드너의 다중지능 theory(이론)의 기본관념
2. 가드너가 제시한 9가지 기능
3. 다중theory(이론)의 key point(핵심)
4. 다중theory(이론)의 교육적 시사점
5. 학교 교육과 가드너
<중략>
- 지능에 대한 평가방법
a. 규준 지향적 평가 : 유아의 성취 수준을 집단과 비교하여 상대적으로 비교하는 방법.
- 집단 내에서 유아들 간의 상대적 위치를 파악하는 것 이다.
%20%EC%9D%98%20%EB%8B%A4%EC%A4%91%EC%A7%80%EB%8A%A5%20%EC%9D%B4%EB%A1%A0_hwp_01.gif)
%20%EC%9D%98%20%EB%8B%A4%EC%A4%91%EC%A7%80%EB%8A%A5%20%EC%9D%B4%EB%A1%A0_hwp_02.gif)
%20%EC%9D%98%20%EB%8B%A4%EC%A4%91%EC%A7%80%EB%8A%A5%20%EC%9D%B4%EB%A1%A0_hwp_03.gif)
%20%EC%9D%98%20%EB%8B%A4%EC%A4%91%EC%A7%80%EB%8A%A5%20%EC%9D%B4%EB%A1%A0_hwp_04.gif)
%20%EC%9D%98%20%EB%8B%A4%EC%A4%91%EC%A7%80%EB%8A%A5%20%EC%9D%B4%EB%A1%A0_hwp_05.gif)
Download : 가드너 (HGardner) 의 다중지능 이론.hwp( 41 )
레포트/예체능
하워드 가드너의 다중지능이론의 개념과 내용을 살펴보고, 다중이론이 주는 시사점과 학교교육에서의 활용에 대해서 요약한 자료입니다.
3.다중theory(이론)의 핵…(생략(省略))
설명
다.
- 공간지능 (Spatial intelligence)
a. 시각공간적 세계를 정확하게 지각하고 그 지각한 내용을 활용할 수 있는 능력을 말한다. 즉, 공간세계의 정신적 모텔을 형성하면 그 모델을 조작하고 사용하는 능력을 말한다.
b. 문학가, 언론인에게서 나타나는 재능으로 기존의 지능검사의 언어 요인에 해당된다
- 논리 수학적 기능 (logical-mathematical intelligence)
a. 논리적으로 분석하고 수학적 조작을 수행하고 과학적인 방법으로 문제를 탐구하는 수리적논리적 사고와 관련된 능력이다.
b. 가수, 작곡자, 연주자 등이 가지고 있는 지능의 형태이다.
- 신체-운동 지능 (Bodily-kines
<중략>
. 이 지능은 뇌에 해당하는 부위가 없을 뿐 만 아니라 아동기에는 이 지능이 거의 나타나지 않기 때문에 가드너는 다른 8가지 지능과 달리 반쪽 지능으로 간주한다.
b. 수학자, 논리학자, 과학자들이 뛰어난 논리수학 지능을 소유하고 있다
(Gardner, 2001)
- 음악 지능 (Musical intelligence)
a. 음악과 관련된 자극과 현상, 즉 리듬, 가락, 하모니 등에 특별한 민감성과 이해력을 보이는 것이다.
b. 준거 지향적 평가 : 다중지능 theory(이론)에 입각한 평가방법
- 개인 내에 존재하는 다양한 능력을 평가하는 데 초점을 두고 있다
2.가드너가 말하는 9가지 기능
- 언어적 기능 (Linguistic intelligence)
a. 소리, 의미, 문장력 등 언어의 여러 기능을 민감하게 파악하고 표현하는 언어 활용능력 등을 포함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