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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겔의 ‘예술의 종언’ 명제는 어떻게 읽혀야 하는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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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2-12-07 19: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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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포트/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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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술의종언
1. 헤겔의 예술 탐구에 있어 ‘예술의 종언’

2. 종교철학적 관점에서 ‘예술의 종말’

3. 진리론과 정신철학에서 본 예술의 종말

4. 예술의 종언 명제에 대한 요약





2. 종교철학적 관점에서 ‘예술의 종말’

헤겔의 예술의 종언 명제는 그의 사상과 맥을 같이 한다.

3. 진리론과 정신철학에서 본 예술의 종말

헤겔의 진리관은 전래의 진리론들과의 치열한 대결을 통해 이루어진 성과물이…(To be continued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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헤겔의 ‘예술의 종언’ 명제는 어떻게 읽혀야 하는가?




다. 이에 따르면 절대자는 물론 인간의 정신이 다다를 수 없는 것은 아니지만, 거기에는 오로지 감정이나 직관을 통해서만, 즉 직접적인 방식으로만 도달할 수 있따
헤겔은 회의주의에 대해 우리는 진리를 획득할 수 있다고 말하며, 낭만주의에 상대하여는 절대자는 오로지 관념적으로 파악하는 이성을 통해서만 도달할 수 있다고 말한다. 이에 따르면 철학은 더 이상 ‘모든 학문들 중의 학문’ 내지 ‘학문 바로 그것’, 즉 다른 모든 학문들을 기초 짓는 ‘제일의 학문’ 내지 ‘보편학’이 아니라, 다른 학문들과 아무런 discrimination성도 없이 동격으로 병렬될 수 있는 일개 분과학에 불과하게 된다 한편에서는 낭만주의적 경향들도 이와 유사한 입장을 보이는데, 이러한 경향은 이성성이나 논리성이 아닌, 감각적이고 미적인 심적 상태를 인간 정신이 달성할 수 있는 최고의 영역으로까지 고양시키고자 한다. 우주의 최초자인 신과 최종자인 최고의 인간성은, 즉 ‘가장 근원적인 논리적인 것’과 ‘완성된 실재적인 것’은 하나요, 동일한 것이다.
이러한 풍조의 한편에는 회의주의가 있는데, 이에 따르면 진리 그 자체는 우리의 지적 능력에 대해 절대적인 타자이며, 따라서 이성을 통해 결코 밝혀질 수 없는 것이다. 왜냐하면 이 둘은 모두가 사유이기 때문이다
이 의인주의와 의신주의를 가능케 하는 논거가 바로 그의 진리관과 정신철학이다. 이러한 확신은, 주관적인 것과 객관적인 것의 거역불가능한 동일성에 기초하는, 그의 전형적인 객관적-관념론적 의인주의 및 의신주의에서 비롯된 것이다. 헤겔의 사상은 철학이 절대적 진리에 이르는 궁극적인 통로가 될 수 있는 가능성에 이의를 제기함으로써 철학적 인식이 지니는 위상을 상대화시켜 버리고자 했던, 당대의 널리 유포된 풍조들에 대한 반격이다.
REPORT 73(sv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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